[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25 / 2019.01.25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전제,자아정체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성격발달단계,적용사례,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평가,시사점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방안,Erikson,에릭슨,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성격발달이론
- [2015최신A+자료]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에릭슨 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내용,에릭슨 성격발달단계교육적시사점
- [성격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심리성적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주요개념 및 발달단계, 아동발달에 대한 시사점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I. 제1단계 : 유아기(신뢰감 대 불신감)
II. 제2단계 : 초기 아동기(자율성 대 수치심)
III. 제3단계 : 놀이기/유희기(주도성 대 죄의식)
IV. 제4단계 : 아동기/학령기(근면성 대 열등감)
V. 제5단계 : 청소년기(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VI. 제6단계 : 성인초기(친밀감 대 고립)
VII. 제7단계 : 성인기(생산성 대 침체)
VIII. 제8단계 : 노년기(자아통합 대 절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Erikson)이 제시하고 있는 인간의 발달은 자아의 발달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는 모든 개인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몇 단계로 구분되어 진행되는 발달단계를 거친다. 에릭슨의 이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발달단계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의 양 극을 가지고 있으며, 양 극 사이에서 어느 극단에 치우지지 않고 조화로운 비율로 성취하는 것이 건강한 자아를 가지는 것이다. 즉, 완전히 긍정적인 것만을 성취하게 되는 것이 반드시 바람직한 것은 아니라는 것으로, 철저히 신뢰만하고 불신이 전혀 없는 사람은 현실을 살아가는데 오히려 어려움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긍정적인 것에 초점을 두고 성취하되 부정적인 것을 인식함으로써 깊이 있는 자아의 발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에릭슨(Erikson)의 각 발달단계는 각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이 있으며, 발달의 점성원칙에 따라 모든 단계가 계획대로 전개될 때 완전히 기능하는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 또한 각 발달단계에는 위기가 있고, 개인은 이 위기에 대해 적응과 부적응의 방식으로 반응하게 되는데, 적응의 결과에 따라 개인의 행동과 성격 형성의 기초가 마련되며 개인 내부의 변화와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연관성의 변화를 유발한다. 따라서 각 위기를 만족스럽게 해결하게 되면 긍정적 자아특질을 형성하고 강화하게 되며, 위기가 지속되거나 만족스럽지 못하게 해결되면 자아발달은 손상을 받고 부정적 자아특질을 형성하고 강화하게 된다.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주 1강부터 2주 2강까지 상담의 역사와 종류, 환경, 상담자와 내담자, 상담윤리 등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특히, 최근의 상담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가인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문성, 개인적 자질, 윤리적 지침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들과 그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 이 중 자신은 각각 어느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 및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4주 1강에서는 문화적 다양성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에 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나의 가족의 역기능적 특성 세 가지를 정리 해보고, 이러한 특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우리 가족은 어떤 가족생활교육을 받으면 좋을지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을 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이 무엇이며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발달]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단계에 근거한 자기분석 및 미래예측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광고학] T-Plan에 대해서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가족복지의 실천분야에서 가족의 유형 중 (핵가족, 확대가족, 폭력가족, 한부모가족, 새로운 가족이 온다 등) 하나를 선택하여 알아보고, 현재 자신의 가족유형은 어떠하며,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하세요
- 정서 및 행동문제를 가진 아동의 부모님과 가족을 지원하는 방법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이외의 사회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