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이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 이론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5 / 2018.10.2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I. 에릭슨(Erikson)의 생애

II. 에릭슨의 주요 개념
1. 자아심리학
2. 점성설의 원리
3. 위기

III.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제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2. 제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식
3. 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4.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 : 정체감 대 역할혼돈
6. 제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
7. 제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8. 제8단계 : 통합성 대 절망감

IV. 에릭슨 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은 인간의 성격이 평생을 통해 발달한다는 것을 강조하였으며, 성격이 존재의 위기 시에도 계속적으로 관여하며, 신체의 신진대사가 쇠퇴해 갈 때에도 관여한다고 하였다. 에릭슨은 아들러나 융처럼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체계를 이탈했다기보다는 프로이드의 이론을 확장하였다.

I. 에릭슨(Erik H. Erikson, 1902-1994)의 생애

에릭슨은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출생하였다. 태어나기 전에 부모는 이혼을 하였고, 3살 때 어머니가 재혼을 하였다. 9년제 김나지움에서 교육을 받았고, 졸업 후 1년여를 여행을 하였으며, 한때 예술학교에 다니기도 하였다. 1927년부터 친구의 부탁으로 학교에서 아동을 지도하였으며, 이때부터 아동에 대해 흥미를 갖고 몬테소리(Montesori) 방법으로 지도하는 교사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 버링햄(Dorothy Budingham)과 안나 프로이드(Anna Freud)로부터 정신분석에 대한 훈련을 받았다. 1929년 결혼을 하고, 덴마크의 코펜하겐에서 정신분석교육기관을 설립하려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1933년 미국의 보스턴(Boston)에 정착을 한다.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