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회공헌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6 / 2019.01.1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사회공헌이란

2.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배경

3. 사회공헌을 하는 이유

4. 현황

5. 기업사회공헌 최근 동향

6. 기업사회공헌의 문제점

7. 발전방안
본문내용
1. 기업사회공헌(Corporate Social Contribution)이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표현하는 용어로는 가장 광범위한 개념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부터 인류를 사랑하는 기업 정신과 자선활동을 의미하는 기업 사회공헌(Corporate philanthropy), 기업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는, 보다 포괄적인 관점에서의 기업시민정신(Corporate Citizenship)등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가 혼용되고 있다. 이 외에도 사회적 책임의 이행에 있어 그 대상 및 방법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지역사회 관계(Community Relationships, Community Involvement), 기부(Donation, Grant), 기업자선(Charity), 자발적 봉사활동(Volunteerism) 등 지엽적 의미를 가진 용어가 사회공헌활동과 혼용되기도 한다. 최근 기업 내부에서는 사회공헌 활동이라는 용어보다 좀 더 세련되고 현대적인 용어인 CSR(Corportae Social Responsibility)과 CSV(Creating Shared Value)를 선호하고 있어 용어 간의 호란이 극심해지고 있다.
사회적 책임을 의미하는 CSR은 기업의 포괄적인 사회적 책임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윤리적, 자선적인 책임을 어떻게 성실히 이행할 것인가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자선적 책임을 강조하는 ‘사회공헌’활동은 CSR의 한 부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공유가치 창출을 의미하는 CSV는 기업이 비스니스적인 관점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거나 확대하고, 이를 통해 경제적인 가치를 창출하거나 올리는 것이다. CSV는 사회적 가치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사회공헌 활동과 유사하지만, 그 출발점에서 본다면 사회공헌 활동과는 상당한 차이를 가진다.
이렇듯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명확하게 정의 내리기는 어렵지만,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란 기업이 보유한 자원을 투입해서 기업 본연의 경제적인 활동 외에 기업이 존재하고 있는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벌이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공헌 활동 레포트
  • 기업복지활동으로서 과거의 기업의 이기적이고 편입한 후생복지활동으로서의 기업복지활동을 넘어서 적극적으로 사회문제의 해결에 참여하여 공헌함으로써 종업원 개개인의 차원 높은 욕구의 충족은 물론 기업 자체에도 생존과 번영을 약속 받는 계기이며, 기업의 성공에 중요한 열쇠가 되고 있는 것이다.2. 사회공헌활동 or 사회참여활동의 정의 기업의 본질적인 활동으로 인식되던 경제적 활동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발전에

  • 대형마트와 SSM가 재래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해결방안00
  • 기업 활동의 자유는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 또한 기업과 사회가 공존할 때 가능한 것이다. 헌법 제15조가 ‘직업선택(영업)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지만, 동시에 헌법 제119조, 제123조, 제124조는 ‘균형 있는 국민경제의 성장 및 안정, 적정한 소득의 분배 유지, 시장의 지배와 경제력 남용 방지, 경제주체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 민주화, 지역 간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한 지역경제 육성, 중소기업의 보호․육성, 소비자 보호’ 등 경제영역에 있어서

  • 하이닉스의 기업윤리 개발사례
  • 및 홍보5. 윤리경영 추진성과6. 공정거래 자율준수를 위한 노력7. 환경 경영을 위한 노력1)환경선언 2)ESH 방침 3)ESH 조직 4)ESH 경영 시스템5)ESH 감시 시스템 6)ESH 교육체계7)ESH 환경투자 8)ESH 로드맵8. 협력회사 관리9. 사회공헌 활동10. 윤리 경영 노력의 장점과 보완점5. 발전된 기업윤리 개발 모색1.현재 하이닉스의 윤리경영 정책 및 세부 추진전략2.하이닉스의 윤리경영 개발 방안1.하이닉스 선정의 이유① IMF 시련 극복 후 일어선 기업 하이닉스

  • [프랜차이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 발전과정 및 현황제2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정 및 전반적 현황제3절 다국적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마케팅 전략 사례제4장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 제1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제2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상 문제점제5장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제1절 마케팅 믹스제2절 핵심역량 강화 전략 제6장 결론제1장 서 론오늘날 한국 사회는 글로벌화가 진

  • 국내특급호텔의 인적자원관리 사례 및 관리방안 정규직과 비정규직 비정규직 정의 비정규직 발생 비정규직 활용 비정규직 현황 비정규직 문제점 비정규직 호텔기업 대안 비정규직 정의
  • 국내특급호텔의 인적자원관리사례 및 관리방안( 정 규 직 과 비 정 규 직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비정규직이란 무엇인가 2> 비정규직의 발생과 활용 그리고 현황3> 비정규직으로 인한 문제점4> 비정규직에 대한 호텔기업의 대안Ⅲ. 결 론 l. 서 론“고객만족은 직원만족으로부터”라는 명제아래 서비스의 천부적인 재능을 갖춘 우수한 인력채용으로 시작되는 인적자원관리는 호텔산업 성패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고객만족도와 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