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전념치료와 전통적 인지행동치료를 비교(공통점, 차이점)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5 / 2019.01.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수용전념치료와 전통적 인지행동치료를 비교(공통점, 차이점)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수용전념치료의 개념
2. 전통적 인지행동치료의 개념
3. 수용전념치료와 전통적 인지행동치료의 비교(공통점, 차이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용전념치료와 전통적 인지행동치료를 비교(공통점, 차이점)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부정적인 사건의 내적 경험에 대해 회피하거나 통제하려는 시도가 아닌 생각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경험하고 알아차리는 수용중심적 접근이 인지행동치료의 전통 내에서 제 3흐름으로 출현하게 되었고, 그 대표적인 위치에 수용전념치료가 있다. 반면 인지행동치료는 능동적이고 직접적이며, 단기간의 구조적인 심리치료의 형태로서 개인의 정서와 행동이 대개는 인지들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적 근거에 기초를 두고 있다. 즉, 인지행동치료란 적극적인 문제해결 중심의 치료로서 심리적 좌절을 일으키는 부적응적 신념, 태도, 행동들을 규명하고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수용전념치료와 전통적 인지행동치료와의 공통점과 차이점 등을 비교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수용전념치료의 개념
수용전념치료는 지난 15년간 행동주의 치료의 주된 흐름이었던 인지행동치료를 잇는 새로운 행동치료 모델이다. 수용전념치료는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대한 기초 연구 프로그램인 관계구성틀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수용전념치료는 ‘인간에게 고통은 보편적이며 정상적이다’라는 가정에 기반하며 심리적 수용을 위해 여러 접근과 현상을 통합할 수 있는 모델로서 부정적인 정서와 인지의 강도 및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전통적인 심리치료의 대안으로 설계되었으며 수용전념치료의 목표는 내담자의 개인적인 가치와 목표를 분명히 하고, 그들의 가치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심리적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수용전념치료의 핵심적인 치료과정 요소는 수용, 인지적 탈융합, 맥락으로서의 자기, 현재에 존재하기, 가치, 전념적 행동으로 6가지이며, 각 요소는 다른 요소들과 연관되고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친다.
첫 번째 치료과정 요소는 수용으로, 비판단적인 자각의 태도를 가지고 발생하는 생각, 감정, 신체적 감각 등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두 번째 치료과정 요소는 인지적 탈융합으로 고통스러운 사적 사건의 중요성과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생각이 일어나는 맥락을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한다...<중략>..

2. 전통적 인지행동치료의 개념
3. 수용전념치료와 전통적 인지행동치료의 비교(공통점, 차이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춘경 외(2016),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송후림(2015), 우울증을 부탁해, 황소걸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행동변화: 사회화(모든 변화) > 학습(경험성․훈련성․지속성) > 교육(의도성․계획성․가치성․전인성)②피터스의 교육성립의 조건*규범적 준거: 목적- 가치있는 것을 가르쳐야 함*인지적 준거: 내용- 지식, 인지적 안목, 이해 등을 구체적 내용으로 조직해야 함*과정적 준거: 방법- 목적이나 내용 뿐만 아니라 그 전달과정 역시 도덕적으로 온당해야 한다.5)유사 개념과의 비교 ①교육 vs 훈련 ②교수 vs 교화※과정적 준거: 세뇌를 비판하는 원리- 전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비교1.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차이점2.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장․단점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1.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에서의 평가2.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교실 환경3.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에서의 교사와 학생4.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에서의 주의점5.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수업지도안 결론 - 교실 현장에서의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을 위하여 참고문헌 상 황 학 습 ․ 정 황 학 습 구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행동으로 옮김-1차적 과정과 2차적 과정 : 원초아는 1차적 과정, 자아는 2차적 과정①1차적 과정 : 긴장을 제거하고 쾌락을 얻기 위해, 긴장을 제거시킬 대상의 심상을 만들어 긴장을 제거하는 것. ☞ 원초아②2차적 과정 : 현실을 정확히 지각하여 과거 상황을 확인하고 미래에 대한 현실적인 계획을 세울 때까지 충동적 욕구를 만족시킬만한 행동을 지연시키는 것 ☞자아구를 수용하여 현실적인 방법을 제시. 이드를 제어하고 조종.-‘현실원리’에

  • 영대 글로벌리더십 기말파트 타이핑
  • 하여 조직에서 가치로운 것이 무엇인지 암시한다.②리더는 다른 사람에게 과감히 권한을 이양하고 자신은 물러난다.③리더는 충성심, 자기희생, 소명의식 등 모범적인 행동을 보인다.④리더는 조직원을 칭찬하고 비판하며 가치관과 우선순위, 관심사 등의 메시지를 보여준다. 3.갈등이 생겼을 때, 그 갈등을 해결하는 형태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다음 K부장의 갈등 해결 유형은 무엇에 해당하는가? 3번①경계와 구분을 통해 자신의 독립성을 구현하

  • 인간관계론-기말
  • 행동의 상태”이다.2. 갈등의 유형은 목표갈등, 인지갈등, 역할갈등, 감정갈등, 행동갈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3. 갈등의 유발단계는 잠재단계, 지각단계, 감지단게, 명백한 갈등단계, 갈등여파 순으로 일어난다.2교시 : 갈등의 발생원인과 갈등관리1.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 열거하여 설명할 수 있다.2. 효과적인 갈등관리방법을 알고 선택할 수 있다.고궁이나 공원에서 야외촬영을 하고 있는 예비 신혼부부들 그리고 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