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성역할 발달 및 도덕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03 / 2019.01.03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I. 성역할 발달

성역할이란, 개인이 속해있는 사회에서 남성 또는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규정하는 행동, 태도 및 가치관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사회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인지발달이론에서 성역할 발달의 시작을 유아가 자신의 성을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본다. 유아가 3세경 이 되면 자신의 성을 인식하고 범주화하는 능력인 성 정체성이 발달되고, 4세경이 되면 성 안정성(gender stability)을 갖게 되어 사람의 성(gender)이 평생 유지된다는 것을 이해한다. 그 후 6세경에는 머리모양, 의복, 행동 등의 외형적인 특징이 변하더라도 성은 변하지 않는다는 성의 불변성, 즉 성 항상성을 획득하게 된다고 본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 유아기 정신건강과 아동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 유아기의 발달과정(유아 신체, 운동능력, 언어, 인지, 정서, 성격, 사회성 발달)
  • 및 서열 개념3) 수개념4) 공간 개념5) 생명 및 죽음 개념2. 사회인지 발달1) 자기 인지2) 타인 인지3. 기억 발달1) 기억구조의 발달2) 재인기억과 회상기억3) 주의집중Ⅳ. 정서 발달1. 분노2. 공포3. 애정4. 기쁨5. 질투Ⅴ. 성격 발달1. 심리성적 발달2. 심리사회적 발달Ⅵ. 사회성 발달1. 애착 발달2. 친사회적 행동3. 반사회적 행동4. 도덕성 발달5. 놀이 발달1) 사물을 이용한 놀이2) 상장놀이3) 사회적 놀이6. 성역할 발달* 참고문헌* 유아기의

  • [유아기 사회적 발달] 유아의 성역할 발달(유아의 사회적 발달, 유아기 성역할발달이론, 유아기 사회성발달)
  • 발달, 유아기 성역할발달이론, 유아기 사회성발달)목차유아기 사회적 발달I. 자아에 대한 개념II. 성역할 발달1. 성차와 성정체감2. 성역할 발달에 관한 이론1) 생물학적 관점2) 정신분석적 관점3) 사회학습 이론 : 사회화 이론(1) 부모의 영향(2) 또래의 영향(3) 대중매체의 영향4) 인지발달적 관점(1) 콜버그(Kohlberg)의 인지발달이론(2) 성도식 이론유아기 사회적 발달유아기의 사회적 발달은 자아개념, 성역할 행동, 또래관계 및 도덕성 발달이 그

  • 영유아기 발달특성(발달단계와 특징)
  • 영유아기 발달특성(발달단계와 특징)목차발달과 보육에서 신생아기와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요약하시오A. 영아기I. 신체발달1. 신체성장2. 생리적 기능3. 운동발달II. 사회정서발달1. 사회성 발달2. 정서발달3. 애착의 발달III. 인지발달1. 지각의 발달2. 감각운동기의 사고IV. 언어발달1. 언어발달의 이론2. 언어발달의 과정 및 단계B. 유아기I. 신체발달II. 사회정서발달1. 사회성 발달가. 자아의 발달나. 성역할의 발달다. 도덕성의 발달라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발달적 잠재성을 개발할 중요한 기회를 갖지 못하였으므로 지적, 정서적, 언어적, 사회적, 신체적인 발달 지체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유아기는 발달적 미분화 상태에 놓여 있다. 따라서 어느 한 발달 영역의 손상이나 결핍은 곧바로 다른 발달 영역에 치명적인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한 이유로 아이를 보호하는 양육자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유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징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 4조는 유아기를 태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