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가설연역적 추론, 과학귀납적 추론, 내성추상적 추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29 / 2018.12.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개념을 요약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형식적 조작기
I. 가설-연역적 추론
II. 과학-귀납적 추론(조합적 추론)
III. 내성-추상적 사고(반성적 추상)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s)는 대략 11세 또는 12세부터 시작하는 피아제의 최후 발달 단계에 해당한다. 16세경 완성되며 이후 성인기까지의 시기를 총칭하며 구체적 조작의 발달에 의존하지만 그 한계를 벗어나 확장되고 통합되어 완성된다. 충분히 발달하여 형식적 조작이 가능한 청소년은 인지적 능력에 있어서 성인의 인지적 능력과 동등하다. 그러나 청소년의 사고가 반드시 성인 사고와 같은 것은 아니다.
인지적인 능력이 성인과 비교해서 똑같이 완성도가 있는 발달수준에 이르렀다는 뜻이다. 성인과 다른 결론을 내릴 수 있겠지만 이때의 청소년은 어떠한 종류의 문제라도 이를 능히 해결할 수 있는 논리와 추론을 충분히 발달시킨다. 직접적인 경험에 의한 사고들이 자유로워지며 이들의 사고 구조는 더욱 성숙해진다.
-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