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 뮤직비디오가 가수와 수용자에게 끼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연구 대상 설정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3장 연구 방법 및 사례 소개
1. 뮤직비디오의 새로운 국면 ‘뮤직 드라마’
- 조성모
2. 얼굴없는 가수의 신비주의 전략
- Brown Eyes
3. 뮤직비디오를 통한 이미지 변신
- MoonChild

제 4장 설문조사 분석

제 5장 결론

본문내용
제 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뮤직비디오는 시각과 청각의 조화를 동영상을 통해 구현하는 영상물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우리 나라에서의 뮤직비디오는 외국처럼 따로 발매하기보다는 TV를 통해 방영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즉 팬에 의해 수집되기보다는 불특정 다수를 향해 홍보되는 성격을 띠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인들도 잘 만들어진 뮤직비디오를 남들과의 차별화를 꾀하는 도구로 활용함으로써 자신을 홍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제 대부분의 가수들이 음반 발매보다는 뮤직비디오를 먼저 공개하면서 데뷔한다. 이제 뮤직비디오는 음반의 성공과 실패를 가름하는 첫 단추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요즈음의 음반시장은 큰 불황에 휩싸여있다. 작년 단일앨범 최대 판매였던 김건모 8집이 53만장에 그쳤으니, 톱가수 상당수가 밀리언셀러를 찍던 불과 삼사년 전에 비하면 하늘과 땅 차이다 한국음반산업협회(www.miak.co.kr) 집계.
. 경제 침체와 불법 MP3의 난립, 그리고 높아진 대중의 입맛에 맞추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는 곳, 조금이라도 남들보다 더 튀어야만 하는 곳이 최근의 치열한 음반 시장이다. 대부분의 음반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뮤직비디오와 연계되는 것이 보통이다. 뮤직비디오는 그 스타일과 생산방식에서 광고와 상당히 유사한 모습을 보이는데, 이제는 그 자체가 하나의 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뮤직비디오의 성패가 곧 곡의 히트 여부로 연결되며, 뮤직비디오의 주 타겟층이 음반 시장의 주요 소비 계층인 10대와 20대 사이의 젊은이들임을 감안한다면 이제 그 비중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대중문화-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수용자수동적 존재수동적 + 다양성문화소비자논의내용문화의 몰개성화, 획일화문화메시지의 영향국가의 기간산업논의의 초점문화 〉경제문화정책에 중심문화〈 경제중심매체라디오주로 텔리비젼컴퓨터, 영상매체공통점기술을 바탕으로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이와같이 문화산업에 대한 논의는 그 대상과 영역에 있어 상당히 변화되어왔다. 다시말해 문화산업에 대한 논의의 범위는 이제 한 시대 또는 한 국가의 지역 내적인 문제로만

  •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요소
  • 수용자로 만들어, 영화에 주체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게 한다. 터미네이터2 의 전반부와 중반부에 걸쳐있는 폭력성과 오락성에 현혹된 관객은 불과 몇 분도 안되는 결말부의 휴머니즘에 감동되고 마는데, 그것은 시각 효과의 극대화에 따라 관객이 능동적 관찰자로서의 자격을 상실 당했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한 영화들의 이면에는 대중에게 서구 과학 문명과 문화에 막연한 환상과 동경을 불러일으켜 문화적 식민지의 틀을 공고히 유지시킨다는 문화

  • [대중음악과 미디어(방송)] 지상파 TV, 케이블 TV, 라디오, 인터넷 방송과 대중음악 간의 관계 및 영향 분석
  • 매체간의 경쟁을 부추기게 하였고, 결국 이들은 변화된 수용자(소비자)계층의 욕구에 관심을 갖게 된다. 이러한 배경 아래 미디어 매체는 대중음악이라는 소재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 상호 각각이 가지는 고유의 성격과 더불어 상업성의 추구가 결합되면서 결국 현재 이들의 관계가 형성된 것이다. 이 글에서는 지상파 TV, 라디오, 케이블 TV, 인터넷 방송으로 대표되는 미디어 매체와 대중음악 사이의 관계와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 청소년의 과소비 일탈
  • 영향청소년들은 다양한 영상매체와 친숙하며, 광고나 영상매체는 소비문화를 다수의 청소년들에게 확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가. 친숙한 영상매체 - 청소년들은 다양한 영상매체 즉, 비디오게임, 컴퓨터 통신과 게임, 뮤직비디오 등의 미디어 문화와 친숙하다. 그런데 영상매체는 이미지와 현실사이의 구분이 희미해지는 상황에서, 수용자는 그 속에서 쏟아져 나오는 많은 정보, 예컨대 등장인물의 행동, 장식물, 마시는 음료수까지 모방하게 되는데 이

  • 매스 미디어의 선정성과 성범죄 증가의 관계 분석
  • 매체의 선정주의가 심각한 지 알 수 있다. 영상 매체의 경우, 다른 매체들보다 훨씬 여성의 성 상품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왜냐하면 짧은 시간에 시청각적인 자극을 전달하는 영상 매체의 특성상, 다른 매체에 비해 더 강력하게 자극이 전달되기 때문이다. 옆에 제시한 사진 자료는 4인조 여성 그룹 가수의 뮤직비디오를 캡쳐한 것으로, 남녀 간의 노골적인 성행위 장면이 묘사되어 있으며 특히 한 멤버는 옷을 벗는 안무를 선보이기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