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에서의 TQM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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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에서의 TQM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복지행정의 개요
  2. TQM의 개념 정립
  3. TQM의 요소
  4. TQM의 운용전략
  5. TQM의 운용단계
  6. TQM의 장점과 적용상의 문제점에 대한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사회복지행정의 개요

1)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행정을 “사회복지정책을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조직구성원의 협력적인 활동의 체계와 과정”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정의는 다음과 같은 독특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첫째, 사회복지조직을 중심으로 정책이 서비스로 전환되는 과정이다. 행정은 본질적으로 정책을 집행하는 일과 관련된다. 따라서 사회복지행정도 복지정책을 집행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서비스를 산출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 사회복지조직이다. 그래서 조직 관리는 사회복지행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중략)
.
.
2. TQM의 개념 정립

1) TQM의 정의
급변하는 행정환경은 행정관리에서 추구하던 전통적 가치의 변화를 가져왔고 그 변화는 자연히 새로운 가치추구를 위한 새로운 행정관리방식을 요구하게 되었다. 바로 이 요구에 부응하여 가장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 총체적 질 관리인 것이다.....(중략)
.
.
6. TQM의 장점과 적용상의 문제점에 대한 견해

1) TQM의 장점
첫째, TQM은 사람들의 시간과 두뇌와 정력의 낭비를 확인하고 제거해 주는 접근방법을 제공해 준다.

참고문헌
1. 최항순(2018), 사회복지행정론, 대영문화사
2. 김기태ㆍ박병현 외 1명(2014),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3. 황성철ㆍ정무성 외2명(2014), 사회복지행정론, 정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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