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 심리사회적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3 / 2018.12.1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발달이론
목차
청년기 심리사회적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I. 스탠리 홀

II. 프로이드

III. 안나 프로이드

IV. 스택 설리반

V. 마가렛 미드

VI. 에릭슨

VII. 마샤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년기 심리사회적 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1) 스탠리 홀

청년심리학의 아버지로 불리고 있는 스탠리 홀은 청년기에 대한 이론을 최초로 정립한 심리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청년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신체적인 변화가 곧 청년들의 심리적인 변화를 유발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즉,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자신의 신체에 적응하고자 애쓰고 있는 청년들의 노력이 이들을 질풍노도의 시기(a period of storm and stress)로 이끌게 되고, 청년기를 동요, 방황, 혼란 가득한 격동의 시기로 만들게 된다는 것이다.
홀은 청년기에 이와 같이 격렬하고 요동하는 감정의 시기를 거치게 되는 것이 피할 수 없는 양상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격동의 시기를 거치면서 청년들은 도덕적으로 보다 강해질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청년기를 개인의 인생에서 불가피한 질풍노도의 시기로 바라보는 홀의 견해는 젊은이들의 심리에 관심을 가지고 이들을 관찰하고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때로는 인정을 받기도 하고 때로는 격렬한 반박을 받기도 한다.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신체발달
  • 대한 정의를 내리기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발달심리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견해와 일반적인 심리발달 과정을 고려할 때, 청소년기는 아동기를 넘어선 약 13세에서 초기 성인기에 해당되는 청년기가 시작하기 직전 약 18세까지로 본다.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옮겨가는 전환기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은 급격한 생물학적 발달과 함께 인지적, 사회적 발달에 있어 질적인 변화를 경험한다. 본 자료에서는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살펴보고자

  • 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정리하고 사회복지적 관점으로 접근하고 해결해야 할 중요문제를 서술하시오
  • 가족을 위한 가족치료 프로그램 등의 임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여야 한다.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사회복지기관에서는 비행가능성이 높은 가출청소년, 학업중단청소년의 지도를 위한 지역조직사업, 비행 또는 범죄청소년의 사회복귀를 지원할 수 있는 각종 직업훈련 프로그램이나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청소년의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감시운동과 같은 사회운동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

  • [아동복지, 사회복지정책론]아동복지 및 정책
  •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임을 가진다.이 아동보호서비스는 경찰, 학교, 병원, 이웃, 친척 등 지역사회의 사회단체나 시민이 아동의 생존과 발달에 위협적인 학대나 유기가 발생되고 있다고 간주될 때에 사회가 인준한 아동복지기관에 보고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아동학대나 유기 및 방임에 대한 보고를 맡은 아동복지기관은 신속히 그 가정에 개입하여 확인조사를 하여야 한다. 이때 아동복지 사회사업가(Child Welfare Social Worker)는 아동이 이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1
  • 발달로 이어지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2)아리스토텔레스청년기-가장 중요한 발달 측면은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 -오늘날의 독립심 자아정체감과 유사한 개념.2) 중세기(15c-17c)중세 암흑기아동이 성인의 축소판어른과 아이의 질적인 차이 무시사고의 퇴보아동은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17C 정자 속의 ‘축소인간’탄생 이후 양적으로만 성장 3) 17세기아동 태도에 대한 큰 변화-성직자⋅인도주의자→

  • 각인 이론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 첫 몇 주간은 혼자 스스로 움직이면서 능동적으로 대상을 뒤따르지 못하나 직접적인 사회적 반응을 보인다. 애착대상에게 미소짓고 옹아리하고 붙잡으려 울곤 한다. 처음엔 누구에게나 그런 반응을 하다가 6개월경에는 친숙한 몇 사람에게만 그렇게 하고, 나중엔 결국 한 대상에게만 애착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5. 참고문헌 1) 송명자(1999).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 임규혁(2000).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3) 유안진(1995). 인간발달신강. 서울: 문음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