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에 나타난(한)恨과 비판적 수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한(恨)의 정의
1) 학자들의 견해
(1) 김열규
(2) 문순태
(3) 이어령
(4) 한완상․김성기
2) 한에 대한 정의
3. 한(恨)의 연구 시작
1) 한에 대한 학술적 연구의 시작
2) 1920년대 한과 한국 문화의 경향
4. 우리나라 문화에 나타난 한국인의 한(恨)
1) 전통문화에 나타난 한국인의 한
(1) 고전시가
(2) 민요
(3) 판소리
2) 근․현대 대중문화에 나타난 한국인의 한
(1) 대중가요
(2) 영화
(3) 문학
5. 한(恨)의 문제점
1) 외부적 영향(일제식민사관)의 문제
2) 내면화의 문제
6. 나오며
본문내용
우리는 한(恨)이라는 말을 자주 들으며 생활한다. 여자가 한을 품으면 오뉴월에도 서리가 내린다는 속담에서 알 수 있듯이, 한 맺히고 한을 푼다는 말은 우리 생활에서 빈번하게 쓰인다. 황조가에서부터 가시리, 진달래꽃, 귀촉도에 이르기까지 학창시절 국어시간에 많이 듣는 단어 중 한 가지가 ‘이별의 한’이다. 또 아리랑과 같은 전통 민요에서부터, 레코드가게 앞에서 들려오는 최신 가요들에 이르기까지 많은 노래들이 사랑과 이별을 다루면서 한을 노래한다. 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통의 춤사위나 전통 문화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는 한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우리 문화는 한으로 정의 내려지고 혹자는 그것을 ‘한의 미학’이라고까지 이름 붙이면서 한국 전통의 정서라고 믿고 있다. 그런데 이 한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을까. 또한 이러한 한의 감정은 우리 민족 정서를 가장 잘 반영하는 민족 정서라고 할 수 있을까.
이에 한의 정의와 함께, 한국 문화에 나타난 한의 모습과 한이 어떻게 학제적으로 연구되어 왔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한이라는 정저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반성하고 한의 비판적 수용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고정옥, 『조선 민요 연구』, 동문선, 1998.
■ 김열규, 『원한(怨恨), 그 짙은 안개』, 범문출판사, 1980.
■ 김열규, 『한국인 우리들은 누구인가?』, 자유문학사, 1986.
■ 김용석&이재민&표정훈 엮음, 『한국의 교양을 읽는다』, 휴머니스트, 2003.
■ 김진, 「한(恨)이란 무엇인가?」, 『한의 학제적 연구』, 철학과 현실사, 2004.
■ 김헌선, 「한국예술의 미학적 범주 : 멋, 흥, 풍류, 신명」, 고전문학회 제210차 발표문, 2000.
■ 문순태, 「恨이란 무엇인가?」, 『恨의 이야기』, 보리, 1987.
■ 박경수.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자료원, 1998.
■ 백상창, 『恨과 한국 病』, 한국사회병리연구소, 1993.
■ 서광선 엮음, 「恨에 대한 민중사회학적 시론」, 『恨의 이야기』, 보리, 1988.
■ 서남동, 『民衆神學의 探求』, 한길사, 1983.
■ 이규태, 『한국인의 정서구조1․2』, 신원문화사, 1994.
■ 이어령, 중앙일보, 1982-09-22. 「한(恨)과 원(怨)」, 천이두, 「한의 구조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인의 사회심리
  • 한국사회의 특징은 관계주의.11ⓓ한국사회의 가치관 변화11~13가치의 변화 양상12가치의 혼재 양상의 분석.12~13▶맺는글13~14★ 참 고 자 료 ★ 14■ 머리글인간은 각 개인임에도 불구하고 문화권에 따라 공통적인 행동들이 나타난다. 많은 경험을 해 보지 못한 사람들은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문학(1800년대 후반~1900년대)
  • 문화와 역사에 대한 자각을 분명이 하였다. 둘째, 근대 지향적인 성격으로 중세적 계급성의 해소, 금속 화폐의 유통, 상공업의 발달, 외국 무역의 개통, 토지 소유와 경영 형태의 개혁을 촉구하였다. 다음으로 민중 사회의 이익을 대변하는 사상, 이론으로 민본주의와 균산(均産)주의를 표방하였고, 농민에 대한 토지분배론, 토지개혁론, 노비제도 폐지를 주장하였다. 이와 같이 한국 사상사에 있어서 개화사상은 실학사상을 그 원류로 하는 것이고, 새로

  •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나목裸木
  • 한 의미 있는 반응이므로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인 상황을 파악해야만 작품을 제대로 수용할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제시한 항목이다. 작품의 배경이 되는 사회.문화적 상황은 작가의 창작 동기와 긴밀한 관련이 있다. 작가의 창작 동기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 해석에도 도움이 된다.특히 6.25 한국전쟁 이후의 모습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소설 작품, ‘나목’에서의 시대 상황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6.25 전쟁이 한 가족에 미친 영향으

  • [서사문학교육론] 이청준
  • 한민국문화예술상, 1975년 《이어도》로 한국일보창작문학상, 1978년 로 이상 문학상 수상, 1980년 으로 중앙문예대상, 1986년 《비화밀교》로 대만민국문학상, 1988년 으로 21세기 문학상, 1990년 으로 이산문학상 등 수많은 문학상을 휩쓸었다.2006년 여름 폐암 판정을 받고 2008년 6월 중순 병세가 악화돼 삼성서울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다가 7월 31일 새벽 4시쯤에 향년 68세로 운명을 달리했다.19398월 9일 전

  • [국제경영전략] 초코파이의 해외진출
  • 한 절박한 상황 속에서 태동하게 된 것은 오리온 초코파이 ‘情’ 캠페인이다. 한국의, 한국인의 보편적이고도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정서인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情’ 컨셉의 도입은 경쟁사와 차별화를 이끌어내는 한편, 오리온 초코파이가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었다. 2000-오리온 초코파이는 ‘情’컨셉의 정착을 기반으로 건실한 성장을 지속해 왔지만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수용하고 브랜드 선두주자로서 시대성이 부합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