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 토마스 아퀴나스와 신학대전 에 나타난 그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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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들어가면서
2. 문제제기
본론
I. 아퀴나스는 누구이며, 사상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II.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대답
III. 신학대전에 나타난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신앙과 이성’이야말로 중세 시대 전체에 걸쳐서 신학과 철학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았던 주제다. 또한 이 주제는 근대 이후 신학과 철학적 이성 사이에 철저한 분리가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에 들어와 새롭게 토론되고 있다. 요한 바오로 2세는 신앙과 이성은 각기 상대편이 없으면 초라해지고 약해진다고 지적하면서, 양자가 “각각의 자율성을 훼손당하지 않은 채로 자기 본성과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해주는 깊은 일치를 회복해야 한다. 는 것을 호소하기 위해 「신앙과 이성」이라는 회칙을 반포했다. 물론 현대는 중세와 비교될 수 없을 만큼의 빠른 속도로 상황이 변화되고 있고, 철학으로부터 독립한 학문들도 무척 다양해졌다.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에 나타난 신앙과 이성」: 박승찬


2. 문제제기
이번 2004년 1학기 정치사상 수업의 과제로서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에 관한 연구를 맡은 것에 대해 처음에는 그 방대한 과제에 대해 적지 않게 놀랬으나, 우리는 그 초점을 아퀴나스가 이런 이성과 신앙에 대한 상호관계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자 한 시대적 계기와 그 내용이 나타나고 있는 신학대전의 내용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모든 사상가가 하나의 철학과 사상을 가지기 위해서는 그들이 살아온 시대배경과 환경이 가장 큰 영향을 차지한다고 판단, 먼저 본론의 1장에서는 아퀴나스의 개인적 성장환경과 시대적 상황, 그의 저작, 사상의 일반적 견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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