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저발전론, 세계체제론에 비추어 본 한국사회 비교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제 3세계와 근대화 이론
1. 제 3세계
2. 근대화 이론과 그 비판
Ⅲ. 종속이론
1. 등장배경
2. 종속관계의 발전
3. 종속이론의 구조
4. 종속이론의 분류
Ⅳ. 자본주의 세계체제이론
1. 등장배경
2. 자본주의 세계체제론
3. 현자본주의의 세계체제의 특징
Ⅴ. 종속이론과 세계체제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1. 유사점
2. 차이점
Ⅵ. 정리
내용출처

본문내용
Ⅰ. 서 론

1960∼70년대에 한국사회의 분석도구였던 발전이론이나 근대화론이 상정했던 경제의 양적 팽창, 즉 고도성장으로 대변되는 한국의 근대화가 곧 발전인가란 의문과, 경제가 발전하면 정치도 민주화한다는 그 이론들의 가정은 중대한 도전을 받고 있다. 즉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었으나, 소득분배의 불균형에서 비롯되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막대한 외채의 증가, 국민의 대다수를 정치과정에서 소외시키는 권위주의적 정치체계의 경직된 성격 등, 경제가 양적으로 팽창함에 따라 심화되고 있는 정치, 사회, 문화, 경제적인 왜곡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의 문제가 제기된 것이다. 따라서 이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발전이론이나 근대화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종속이론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종속이론은 한국의 특수한 역사적 발전 경험을 설명하는데 얼마만한 설득력이 있겠는가, 이 글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종속이론의 등장배경, 그 이론적 특징 그리고 종속이론의 분석능력이 가진 가능성과 한계점을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경서-지구촌정치학,法文社,1999
김호진-한국정치체제론,傳英社,1997
유엔이란 무엇인가-외무부 국제연합부,유엔한국협회,1996
이진경-종속이론과 세계체제론,성공회대 강사,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동북공정의 원인과 대응방안
  • 세계체제론을 선택하였다. 따라서 동북공정의 성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앞서서 월러스틴의 세계체제론이 우리의 분석으로에 합당한 어떠한 근거를 제시하는지를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그리고 이는 어디까지나 월러스틴이 맑시스트로서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여겨지므로 맑스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간단히 고찰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질 것이다.맑스는 자본주의를 프롤레타리아의 잉여가치가 부르주아지에 의해서 전유되는 체제이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

  • IMF 체제를 통해 본 한국의 종속과 발전 - 위기, 기회 및 재앙 -
  • 론이라고 포괄적으로 부르는 많은 연구들이 주로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 대륙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다.) 여기서 종속이론은 근대화이론(사회학적 근대화이론, 신고전 경제이론, 정치발전론 등)에 대한 대안이론이라는 광의의 맥락에서 쓰인다. 따라서 저발전 심화론, 신종속론, 종속적 발전론, 주변부 자본주의론, 세계체제론, 부등가교환론, 생산양식 접합론 등이 모두 포함된다. 다만 그러한 이론들의 핵심적 개념으로 종속이 남미 종속이론가

  • [사회변동] 저발전론, 세계체제론에 비추어 본 한국사회
  • 저발전론, 세계체제론에 비추어 본 한국사회Ⅰ.서평1. 들어가는 말6∼70년대에 한국사회의 분석도구였던 발전이론이나 근대화론이 상정했던 경제의 양적 팽창, 즉 고도성장으로 대변되는 한국의 근대화가 곧 발전인가란 의문과, 경제가 발전하면 정치도 민주화한다는 그 이론들의 가정은 중대한 도전을 받고 있다. 즉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었으나, 소득분배의 불균형에서 비롯되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막강한 외채의

  • 브나로드 운동과 파울로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민중교육적 성격 비교
  • 사회 기득권자들의 힘의 논리가 반영된 공교육의 위기와 교육 시장화에 대한 논쟁을 살펴볼 때, 민중교육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는 것은 상당히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한국에서 민중교육론의 도입은 70년대 초반 진보적인 신학자들이 남미의 기독교적인 민중교육론을 우리나라에 소개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정환규, 1985: 153). 그리고 민중교육론이 교육계에서 관심을 끌면서 본격적으로 등장한 시기는 1980년대부터이다. 이 시기에 Freire나 Illich등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