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인권과 교권] 현재 학생인권과 교권에 관련한 이슈를 살펴보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서로의 상충된 의견을 최소화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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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인권과 교권] 현재 학생인권과 교권에 관련한 이슈를 살펴보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서로의 상충된 의견을 최소화하여 조화를 이루게 할지 방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체벌

2. 체벌 관련 규정

3. 현재 학생인권과 교권에 관련한 이슈 - 체벌
1) 체벌의 효과
2) 체벌의 문제점

4. 체벌에 대한 서로의 상충된 의견을 최소화하여 조화를 이루 수 있는 방안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 사회는 계급을 중심으로 하는 수직적 인간관계와 권위주의적 사회였다. 스승이나 부모가 자녀나 제자에 대해서 절대적 우위에 있고 절대권을 간직하고 있다는 의식이 깔려있었기 때문에 체벌은 동서양을 떠나 행동수정의 중요한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절대적인 권위의 시대가 가고 인권이나 인간평등사상이 싹트면서 가정에서, 학교에서 교육의 과정에 있어 부모와 자녀,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는 새로운 차원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학생인권과 교권에 관련한 이슈를 살펴보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서로의 상충된 의견을 최소화하여 조화를 이루게 할지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은희(2009). 체벌의 정당성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득균(2004). 학생체벌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의식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서대학교.
김미영(2007). 교육 행정의 불확실성에 대한 공동체적 대응과 자율성 확보.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빛나라(2012). 학생 인권 조례 시행 이후 고등학교 교사의 교권 인식에 대한 조사 및 분석. 인하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한주(2007). 학교 조직 풍토와 교사 문화와의 관계 연구. 아주대학교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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