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사회정서발달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6 / 2018.11.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부내용을 정리하여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기 사회정서발달의 특징

I. 정서발달

II. 사회성 발달
1. 학교생활
2. 친구관계
3. 단체놀이
4. 지역사회
5. 자아개념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사회정서발달의 특징

I. 정서발달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제도적 교육을 통한 사회화 경험이 추가됨으로써 본인의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 의해 영향을 받아 발달된 사회성 발달과 정서발달이 다른 양상을 띠게 된다.
아동기는 안정기이므로 정서적인 면에서도 흥분이나 혼란, 당황스러움 등은 비교적 적다. 아동의 활동 범위가 확대되어 많은 사람이나 사물과의 경험이 풍부해짐으로써 심리적으로 안정을 꾀하기도 하고 또한 정서를 쉽게 표출하면 주위에서 애기 같다고 또래로 인정해 주지 않을까봐 감정을 억제하고 통제하는 세련된 감정표현을 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정서적 행동은 사회적 행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공포, 분노, 질투, 동정 등을 사회적 행동으로 볼 수도 있다.
정서의 발달은 5세경까지 분화가 이루어져서, 10-11세경이면 일단 정리가 된다. 아동기에는 비교적 정서적으로 안정된 시기로서 정서적 통제와 분화된 정서 표현이 가능해진다. 아동기에 두드러진 정서현상으로는 우울의 정서, 공포감과 불안, 분노, 애정 등이다. 이것들은 사회적 행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정서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발달특징) 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의 특성
  • 아동기 발달특징) 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의 특성목차아동기 발달I. 아동기 발달특성1. 신체 및 운동발달2. 정서발달3. 인지발달4. 사회성 발달II.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문제1. 행동장애2. 학습장애3. 학교공포증* 참고문헌아동기 발달I. 아동기 발달특성아동기는 대략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연령인 약 6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이다. 아동기에는 학교경험이 시작됨으로써 보다 복잡한 사회적 영향을 받게

  • [아동발달] 아동기 사회정서발달과 아동기 발달장애
  • 목 차 서론chapter15. 아동기 사회정서발달1.정서발달 -22.자아발달 -3 1)자아개념 -32)자아존중감 -43.도덕성발달 -51)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52)친사회적행동 -64.또래관계 -61)또래수용 62)우정 -7chapter16.아동기 발달장애1.학습장애 -81)원인 92)특징 93)

  • 아동기 발달특징 및 발달과업
  • 발달단계II. 아동기 발달특징1. 신체적 발달1) 신체성장2) 운동능력 발달2. 인지적 발달1) Piaget의 인지발달단계(1) 구체적 조작기(2) 보존개념 획득(3) 분류화의 기능(4) 서열화의 기능(5) 전조작기의 자기중심성 극복(6) 탈중심화(7) 가역적 사고(8) 조합기술의 획득3. 정서적 발달1) 정서발달2) 자기이해의 발달(1) 자기개념(2) 자기존중감4. 사회적 발달1) 대인관계 발달2) 단체놀이 선호3) 학교와 대중매체의 영향4) 도덕성 발달III. 아동기 발달

  • 아동기 발달특성(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 아동기 발달특성(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목차아동기 발달특성I. 신체 및 운동발달II. 인지발달1) 구체적 조작 사고의 특징2) 정보처리 능력의 발달3) 언어발달III. 사회정서발달* 참고문헌아동기 발달특성I. 신체 및 운동발달아동기에는 영아기나 유아기와 비교해 볼 때 신체 성장 속도가 완만하다가 아동기 이후 청소년기에는 또 다시 성장 급등이 일어나게 된다. 아동기에 접어들면 팔다리의 성장이 몸통의 성장보다 빨라

  • 아동기 발달과 부모역활
  • 발달 : 아동기의 운동기능 발달은 뚜렷한 변화를 가진다. 근육의 성숙과 병행하는 힘의 증가로 이동은 점차 빨라지고, 강해지고, 민첩해진다. 또한 유연성, 균형, 협응능력이 발달한다. 또한 이미 획득한 운동기술이나 근육의 협응체계가 보다 안정되고 정교화되어 대상의 위치나 움직임을 정확히 예측하고 자신의 몸을 지각한 대로 빨리 움직이는 능력이 발달한다. 그리고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시키며 성격형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