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학교환경] 아동기의 또래관계, 교사와의 관계,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4 / 2018.11.0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기 학교환경

I. 교사와의 관계

II. 성취동기와 자기효능감

III. 아동기 또래관계
1) 또래집단
2) 친구관계
3) 또래수용
(1) 인기아동
(2) 거부아동
(3) 양면적인 아동
(4) 소외아동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학교환경

아동기는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가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아동은 공동생활을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부모 영향권에서 벗어나 또래들 간의 접촉이나 승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또래집단이나 대중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보다 폭넓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과 방법을 터득하고 자신이 속한 문화의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획득한다. 이 시기 중요한 과업은 정서적으로 자기 자신을 통제하고,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인식하며 일상생활의 여러 문제에 대한 적절하고 효율적인 적용방식을 습득하는 것이다.
또래 관계와 같은 비공식적 세계와는 달리, 학교는 아동들이 장차 사회 구성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전수받도록 만들어진 공식적 기관이다. 학교는 아동들에게 배우려는 동기와 기억, 추론, 문제해결 방식, 사회적 도덕적 이해에 영향을 주며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치료] 초등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프로그램 연구- 5,6학년을 대상
  • 학교라는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아동기의 끝 무렵이자 청소년기로 접어드는 직전 시기인 11~12세의 아동들의 경우, 사춘기로 접어들어 주변 환경과 타협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이렇듯 아동기의 아동들은 대게 그 기간을 초등학교 생활 속에서 보내게 된다. 학교는 아동의 인지적 발달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성격이나 자아 개념의 형성과 같은 측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학업에서의 성취도는 아동의 자부심에 영

  • [생활지도]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또래와 비교하여 자신을 평가하기 시작한다. 이 무렵부터 아동들은 능력뿐 아니라 옷차림, 소유물, 가정배경, 또래로부터의 수용도 등 여러 측면에서 다른 아동과 자신을 끊임없이 비교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비교의 결과가 긍정적일 때 바람직한 자이존중감이 형성되지만, 자적 능력이 낮거나 사회성이 부족하거나 저소득 계층의 아동들은 낮은 자아존중감을 형성해가기 시작한다. 초등학교 고학년에 해당하는 아동기 후반의 자아존중감 발달은

  • 아동기 및 청소년기 발달특성과 발달과업 및 특징과 중요성
  • 관계2. 또래집단 및 이성관계IV.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건강한 신체발달2. 성문제와 교육 및 상담3. 자아정체성 및 정서심리적 안정4. 청소년 비행문제* 참고문헌아동기 및 청소년기 발달특성과 발달과업 및 특징과 중요성A. 아동기아동기(childhood)는 초등학교 시절인 만 6-12세까지를 의미하며, 아동의 생활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가는 시기다.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면서 지식을 습득하고 또래친구와의 관계에 몰두하게 되므로 이

  • [사회복지조사론] 방과 후 교육프로그램과 아동의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 성취도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정서적 요인, 학습동기 요인, 사회관계적 요인을 설정하였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세부변인으로 정서적 요인은 자아존중감ㆍ효능감을, 학습동기 요인은 학습동기ㆍ기술을, 사회관계적 요인은 부모ㆍ교사ㆍ친구관계 변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김갑기, (2004), Op. cit. p.13신관섭, (2009), Op. cit. p.14-15① 학업성취와 정서적 요인자아존중감은 학교학습에서 일관성 있게 성공해 온 학생은 자기 자신을 긍정적

  • 초등학교 도덕과교육(도덕교육)수업원리,내용, 초등학교 도덕과교육(도덕교육)통일교육,학습평가, 초등학교 도덕과교육(도덕교육)교수학습원리,제언
  • 환경으로 부모, 동료집단, 학교공동체의 권위자인 교사 등의 행위와 말, 태도 등을 들고 있다. 한편, 기시다(岸田元義)는 교사에 대한 아동들의 태도가 그들의 발달 정도에 따라 변한다는 것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즉,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교사를 우상화하고 절대적으로 신뢰하므로 교사에 대한 동일시가 강하며, 교사에 대한 애착을 가진다. 중학년 에서는 또래 집단의 권위에 행동기준을 두는 경향이 일어나므로 교사에 대한 비판적 태도가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