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구성원의 역할(과업역할, 사회정서적 역할, 개인적인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2 / 2018.11.0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약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 과업역할

- 주도자(initiator contributor)의 역할 집단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나 문제 또는 목적에 관해 변경할 점을 제안한다.
- 정보수집가(information seeker)의 역할 : 타인에게 관련 정보를 요청함으로써 사실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의견요청자의 역할 : 집단이 취급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가치 또는 제출된 제안이나 대안에 포함되어 있는 것에 대하여 분명히 해줄 것을 요청한다.
- 정보제공자(information giver)의 역할 : 전문가로부터 나온 사실을 포함해서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 의견제공자의 역할 : 제시된 안이나 대안에 대하여 의견을 진술하고 가치나 감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발달이론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이 이론을 근거로 본인 가족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업을 분석하고, 본인 가족에게 필요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시하세요
  • 사회에서 필요한 소양과 가치를 개발하여 가족의 건강성을 증진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 가족의 발달단계 및 발달과업에 따르면 가족확대기에서 축소기로 넘어가는 시기이다. 우리 가족의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가족이 축소되며 각자의 삶을 살아가게 되는 시기인 만큼 내가 만들어갈 가정, 오빠가 만들어갈 가정, 그리고 부모님의 노년기 부부생활에 대한 재정비가 필요하다. 둘 째, 노후 생활에 대

  • 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 개입 학교 폭력
  • 과업들을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또한 문제에 대해 제대로 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성인이 되었을 시 대인기피, 정서적 불안 등의 후유증으로 인해 사회 구성원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기가 어렵게 되어 사회적 부적응 등 계속되는 악순환의 고리에 놓이게 된다. 이러한 집단 따돌림 문제는 피해학생의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가정의 파괴, 궁극적으로는 사회적 혼란 등을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이다. 따라서 집단 따돌림 피해학생들이

  • `과업갈등에서 관계갈등으로의 전이에서 조절변수` 연구
  • 구성원 간에 긴장, 분노 원한을 포함한다. 또한 관계갈등은 과업과는 상관이 없는 통찰이나 정보와 관련되는데, 부정적인 감정과 자기 가치를 위협하는 것들을 포함한다. 즉, 조직에서도 동료와 관계 갈등을 경험하게 되면 불안과 분노와 같은 부정저긴 상호 관계가 증진되어 결국 일하는 집단에 대해서 만족이 낮아질 수 있다.5. 과업갈등과 관계갈등의 높은 상관관계 그리고 전이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항상 상대방과 감정적 신체적 상호작용을

  • 학급경영1 레포트
  • 구성원 개개인의 필요와 욕구, 집단적 필요와 욕구, 사회적 기대까지 학급의 목표로 수용하여 추구한다. 또한 교육목표는 학교급별(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목표가 따로 존재하게 된다. 둘째, 인적자원, 물적 자원, 금전적 자원, 지식, 정보 등의 교육자원을 획득하여 배분하고 활용한다. 셋째, 학급경영은 계획, 조직, 지도, 통제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다음으로 학급경영의 과업과 영역의 분류방식을 알아보자. 수업과 과업은 학급경영간의 관계

  • 인간관계론_인간관계의 심리 (정진성,문미
  • 사회적 지지가 되며 스트레스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직장에서의 성공적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며 각자 업무를 충실히 담당해야 한다. 직장에서의 인간관계에서 상사로서 다른 사람들을 이끌고 관리하는 사람을 ‘리더’라고 하는데, 리더십은 집단 목표의 달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도록 개인들에게 영향력을 행하는 활동이다. 리더십은 독재적, 민주적, 자유방임적 리더십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