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장애 아동과 비 장애 아동의 사회통합을 위한 노는 토요일 체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늘 벗”
- 장애 아동과 비 장애 아동의 사회통합을 위한
노는 토요일 체험학습 프로그램 -
Ⅰ. 사업 명
“늘 벗”
- 장애 아동과 비 장애 아동의 사회통합을 위한 노는 토요일 체험학습 프로그램 -
Ⅱ. 사업기간
2010년 3월~6월 (1회~8회) / 9월~12월 (9회~15회)
학생들의 학교 학기에 맞추어 2분기로 나누어 진행
Ⅲ. 장소
**복지관 본관 프로그램실 및 각 체험학습 장소
Ⅳ. 지역
서울 송파구 (**복지관)
Ⅴ. 대상 및 인원
일반집단 : 서울시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장애 아동 및 비 장애 아동)
위험집단 : 송파구에 거주하는 8~13세 초등학생
표적집단 : oo동에 사는 지적장애아동 10명
비 장애 아동 10명 = 총 20명
클라이언트 집단 : 프로그램 참가 희망하는 지적장애아동 10명
비 장애 아동 10명 = 총 20명
※ 구체적인 인원수는 프로그램 대상에 명시
Ⅵ. 사업의 필요성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 일차적인 가족 외에 사회라는 테두리 안에서 관계를 형성하고 활동을 하며 살아간다. 이렇게 인간은 사회에 포함되고 사회를 유지 및 발전시키며 또한 사회를 통하여 학습하고 생활습관을 배우며 살아간다. 이러한 사회적 존재인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는 성장과 발전을 생각할 수 없으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단절된 상태에서 홀로 스스로 살아갈 수 없으며 삶의 가치 및 보람을 느낄 수 없다. 그러므로 사회에 속한 인간으로서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타인과의 관계형성과 상호 교류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타인과의 관계형성과 상호 교류의 장이 되는 것이 집단이라는 것이다. 집단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특성을 길러주는 기능을 한다고 말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소외되거나 심리적/정서적 기반이 약한 지적 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비 장애아동들과 함께 집단을 형성하고 활동을 통하여 사회구성원으로서의 태도 및 가치관을 확립하고 발달해 간다.
즉, 지적 장애 아동들도 집단을 형성하고 그 구성원이 되어 타인과 접촉하고 교류하는 가운데 인간관계의 성립이 가능해지며, 집단, 나아가서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학습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적 장애 아동의 학습에서 집단이 학습의 장이 될 수 있고, 그 속에서 자연스러운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는 것이 집단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주변 사물 및 대상에 관한 수용 능력과 미래의 성인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역할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인간의 발달단계에 있어 아동기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때 인간은 장차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준비단계를 시작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시기의 올바른 학습과 사회화, 가치관, 자아형성은 장차 성인이 되어 다시 죽음에 이르기까지 삶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아동기에 있어서 또래들과 집단을 형성하고 그 집단속에서 활동하며 집단 프로그램을 하는 것은 중요하고 깊은 의미를 가질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한 의미를 넘어서 장애 아동의 성장 발달과 주변 사회에 대한 인지 학습을 위한 필연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어떠한 지식이나 기능을 일방적으로 습득하게 하는 것 보다는 또래와 어울려서 역동적인 상호 활동을 할 수 있는 집단에 참가하여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하며 인간의 성장 발달에서 수행하는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 프로그램이 이러한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될 것이다.
또한 우리 사회가 발전하면서 주5일제 근무와 노는 토요일의 확대로 인하여 여가시간이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동들은 그들 스스로 신체적/정서적 발전을 위한 건전한 여가를 즐기거나 이를 위한 시설이 부족하여 실로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다. 주변을 둘러보아도 아동들이 여가를 즐길만한 시설은 PC게임방, 오락실, 만화책방 등의 개인적이고 향락여가 시설들이 대부분이며 올바른 지적/정서/신체/인격 형성을 위한 여가시설은 찾아볼 수 없는 것이 현재 우리사회의 현실이다.
이로 인하여 아동들은 무료한 시간을 보내거나 컴퓨터 앞에 앉아서 시간을 보내며 점점 개인주의적으로, 이기적으로, 폭력적으로, 반사회적으로 변해가기 십상이다. 이러한 아동들에게 이 프로그램은 일상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여러 가지 체험을 통하여 여가 시간을 활용하고 더불어 장애 아동과 비 장애 아동의 유대 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프로그램을 시행하고자 하는 송파구는 주변에 활동과 여가, 체험을 할 수 있는 기반적인 시설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으며(올림픽 공원, 롯데 월드, 로데오 거리, 석촌 호수, 가락시장 등) 이곳에서 아동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기에 적합하고 나아가 이 지역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에도 적합하므로 이 지역을 선정하게 되었다.
Ⅶ. 사업의 목적 및 목표
<목적>
①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장애인에 대한 비장애인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우리는 “늘 벗"사업을 통해 장애인 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체험학습 프로그램, 체 육 대회 등 자연스러운 신체접촉 등 친해질 수 있는 계기를 통해 아동기 때 부 터 장애인에 대한 차별적인 시선을 없애고 인간으로서 모두 함께 더불어 살아 갈수 있는 삶을 가르쳐 주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