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의 하위시스템] 하위시스템의 분류(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2 / 2018.11.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부내용을 간단하게 정리 하였습니다.
목차
하위시스템의 분류

I. 목표, 가치 하위시스템

II. 기술적 하위시스템

III. 사회, 심리적 하위시스템

IV. 구조적 하위시스템

V. 관리적 하위시스템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위시스템의 분류

오늘날과 같이 복잡한 조직을 보다 잘 이해하고 조직 내의 제 문제를 잘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 조직을 하위시스템으로 분류해 볼 필요가 있다. 조직을 하위시스템으로 분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대표적인 분류로서 카스트와 로젠즈웨이그의 5원적 분류체계를 들 수 있다.
카스트와 로젠즈웨이그는 조직을 환경과 부단히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으로 보고, 이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위시스템으로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 시스템을 들고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요약 회의하는 세대를 위한 사회주의 사회주의의 새로운 모색 랄프 밀리반트
  • 조직들이 상상하는 ‘각본’이 그 어디에서도 그대로 일어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점이다. 혁명이 실제로 일어날 때 결정적으로 중요한 사실이 있는데, 혁명의 결과가 민중 권력 체제의 수립을 낳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희망할 수 있는 최선은 적어도 입헌 민주주의의 특징들 일부를 구현한 체제다; 그리고 독재 체제와 비교한다면, 이는 실질적인 진보이다. 반면, 격동이 보다 폭력적이면 폭력적일수록, 그리고 내전 기간이 길면 길수록, 독재 체제가

  • [조직지식] 조직지식의 유형, 지식획득, 지식활용
  • 동향, 패턴, 평가, 경 험 에 서 나온 추측, 가설, 등과같은 것에 의존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과정은 불확실성 조건에서의 문제해결이다. 부수적인 환경을 조사하여 비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해 발견적 학습법이 적절한지를 결정하여야 한다.문제해결을 위해 지식을 이용하는 다양한 경영계층과 문제유형에 해당하는예들을 아래의 그림에서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예들은 시간요인과 문제정의의능력을 고려하고 있다.경영계층과 문제유형

  • [행정학원론]행정현상에 대한 접근
  • 조직 속에서 이간적 가치 실현을 중시3. 민주성 ① 배경 : 기계적 능률의 비관, 정치행정일원론, 인간관계론에서의 사회적 능률 내지 민주성 중시② 능률성과 민주성의 관계․ 개념적 상반관계․ 기능적 상호보완관계, 민주화는 목적가치, 능률화는 수단가치(민주적 결정과 능률적 수행)․ 민주성 : 공개, 참여, 책임, 통제, 분권․ 능률성 : 전문, 성과, 재량③ 행정의 민주화 방안․ 대외적 민주성(국민존중, 대응성, 반응성)정책책임행정통제(입

  •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
  • 경영전략 : 경영전략은 기업들이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 내․외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러한 방안의 수립 및 실행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다루어진다.(2) 생산관리(production management) : 기업이 유형․무형의 자원을 이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공하는 생산시스템을 계획, 운영, 통제하는 일련의 관리활동이다. (3) 마케팅관리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표적고객과의 교환을 창출․유지하고 이러

  • [행정학] 조직이론
  • 경영진의 제일의 책임은 주어진 환경 속에서 조직의 목표, 전략, 설계에 관하여 결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정을 내리는 유형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겠다. 외적 환경기회/위협불확실성자원 활용가능성조직 설계효과적 성과⇩전략적 계획조직 형태 - 학습/효율자원CEO⇨공식적 목표 설정⇨활동적 목표 설정, ⇨정보와 제어 시스템생산 기술⇨효율성 목표 성취도최고경영자팀경쟁적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