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 - 청년기 정체감 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1 / 2018.11.0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약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

I.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정의

II. 청년기에 정체감 위기가 심화되는 이유

III. 청년기 정체감 위기 극복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

I.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정의

1. 객관적 측면인 심리사회적 정체감(Psychosocial identity)

개인이 속하고 있는 집단에 대한 귀속감 또는 일체감을 의미하며, "나는 한국 사람이다"하는 민족적, 국가적 주체의식으로 표현되기도 하고 "나는 OO대학의 학생이다"와 같이 집단의식으로 나타나기도 하는 집단적 정체의식이다.

2. 주관적 측면인 개별적 정체감(individual identity)

개인적 정체감은 시간이 흐르거나 상황이 바뀌어도 자기 자신이 동일한 존재라는 자기 동질성과 자기연속성에 대한 자각이며, 자아정체감은 우리가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다양한 충동과 욕구, 능력, 역할, 가치 등을 통합하여 추출해 낸 통합된 자기구조 내지는 자기 창조적 심상이다.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직업선택과 준비
  • 청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직업선택과 준비I. 정체감 발달대학생은 정체성의 위기를 경험하는 시기이다. 에릭슨에 의하면 정체성 위기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의문에서부터 출발한다고 한다. 이 의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긍정적인 자기평가와 부정적인 자기평가간의 양극갈등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이 정체성 위기이다.이렇게 청년기에 자기존재에 대한 근원적인 의문이 강하게 부각되는 이유는 생물학적 변화로 인해 본능적 욕

  • 성인학습 및 상담
  • 발달과업은 자아통합감과 절망감의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다. 노인들은 자신의 죽음에 직면해서 자신이 살아온 삶을 되돌아보게 된다. 이 때 자신의 삶을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것으로 인식하고,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을 별다른 후회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며, 인생의 피할 수 없는 종말로 죽음을 받아들이게 되면 통합감이라는 정점에 이르게 될 것이다. 반면, 자신의 삶이 무의미한 것이었다고 후회하면 이제는 시간이 다 흘러가 버려서 다른 삶을 다시

  •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자아정체감 확립, 자아정체감 위기극복 방안,비평
  •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자아정체감 개념과 자아정체감 발달,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자아정체감 확립,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위기극복 방안,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비평 분석Ⅰ. 개요Ⅱ.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인간발달과정1. 구강기(Oral-Sensory)2. 항문기(Muscular-Anal)3. 운동기(Locomotor)4. 잠재기(Latency)5. 사춘기(Adolscence)6. 청년기(YoungAdulthood)7. 중년기(Middle Adulthood)8. 성숙기(Maturity)Ⅲ. 심리사회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심리사회적 이론의 주요개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에릭슨 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개입(적용)방안
  • 자아2. 발달의 위기3. 점성원리III.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1. 1단계(0~1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2. 2단계(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3. 3단계(3~6세) : 주도성 대 죄책감4. 4단계(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5. 5단계(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6. 6단계(청년기) : 친밀감 대 고립감7. 7단계(장년기) : 생산성 대 침체성8. 8단계(노년기)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IV. 에릭슨 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개입(적용)방안* 참고문헌에릭슨의 심리사

  • 청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 정체감 형성은 청년기를 거쳐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발달이 계속되는데 청년후기에 보다 더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다.안정된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성적성숙, 추상적 사고, 정서적 안정이 필요하며 동시에 부모나 또래의 영향권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야 하는데, 이러한 모든 조건들이 청년후기에 와서야 비로소 갖추어진다.반대로 정체감 위기를 해결하지 못한 청년은 정체감 혼미를 경험하게 된다.2) 자아정체감은 왜 청년기에 문제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