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직업선택과 준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3 / 2020.08.13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청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직업선택과 준비
I. 정체감 발달
대학생은 정체성의 위기를 경험하는 시기이다. 에릭슨에 의하면 정체성 위기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의문에서부터 출발한다고 한다. 이 의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긍정적인 자기평가와 부정적인 자기평가간의 양극갈등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이 정체성 위기이다.
이렇게 청년기에 자기존재에 대한 근원적인 의문이 강하게 부각되는 이유는 생물학적 변화로 인해 본능적 욕구가 강화되면서 초자아도 동시에 강화되어 양자 간에 새로운 균형을 잡기 위해 자아가 노력하는 과정에, 앞으로 자신이 맡아야 할 사회적 역할에 걱정과 자신의 잠재력에 대한 회의 등으로 자아가 붕괴상태까지 이른 것으로 볼 수 있다. 청년들은 여러 영역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해 가면서 서서히 자아정체성을 형성해 간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년발달 정리노트
  • 준비통과의례의 완성- 단계별 구분초기 - 11~14세/ 중기 - 15~18세/ 후기 - 그 이후- 새로운 용어십대 - 청년시장을 공략하는 광고전략으로 낙천적인 이미지의 십대라는 말을 만들어냄(미국)젊은이 - 청소년 보다는 조금더 성숙한 이미지, 연령 + 심리 - 발달과업 - 책임 있는 행동 수행/ 성역할 습득/ 정서적, 경제적 독립/ 사회에 적절한 지적능력 개발/ 직업선택 및 준비/ 자아정체감 확립/ 결혼 & 가족생활 준비2) 청년발달의 영역- 신체발달(생물학적

  • [심리통계] 대학생의 이성관 및 결혼관 연구
  • 청년기 때의 사회적 정착 생활에 개인차가 많이 나타나며, 이 시기에 겪게 되는 갈등도 다양하게 존재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청년기는 청소년기와 구분하기 위해서 20세∼29세 사이에 있는 20대를 중심으로 성인기를 준비하는 시기로 정의된다. 20대의 청년기는 청소년기를 벗어나 독립된 생활을 성취하기 위한 준비기로써 자아정체감의 확립, 자기 성에 적합한 성 역할의 습득, 직업선택에 대한 의사결정 등의 발달과업을 수행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 [인간발달] 청년기, 그들의 결혼관과 이성관
  • 청년기 때의 사회적 정착 생활에 개인차가 많이 나타나며, 이 시기에 겪게 되는 갈등도 다양하게 존재하게 된다.청년기는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와 구분하기 위해서 20세∼29세 사이에 있는 20대를 중심으로 성인기를 준비하는 시기로 정의된다. 20대의 청년기는 청소년기를 벗어나 독립된 생활을 성취하기 위한 준비기로써 자아정체감의 확립, 자기 성에 적합한 성 역할의 습득, 직업선택에 대한 의사결정 등의 발달과업을 수행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 성인기 중장년기 노년기의 이해
  •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여야 함.사회적발달3. 사회적 발달1) 성 역할 정체감 확립성 역할 정체감 - 사회가 특정 성에 적절하다고 인정하는 특성, 태도 흥미와 동일시하는 과정, 성에 따른 사회의 역할기대를 내면화 하는 과정2) 직업선택과 준비- Super(1990)- 직업선택은 직업과 관련된 자아개념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님사회적발달사회적발달Ginzberg(1990)- 직업선택을 아동기부터 성인기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개인적 선호를 최적화 하는 과정.

  • 빈곤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
  • 정체감이 형성되지 못하면 역할이 혼미해지는 단계로서 자신에 대한 끝없는 질문과 확인을 통해 자기에 대한 상(self image)을 찾게 되어 자아정체감(ego-identity)을 확립하고 청년기를 준비하는 장래 진로와 결혼, 직업선택과 인생관을 확립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또 학령기(6- 11세)는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지적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고 사회의 성원이 되기 위한 근면성이 발달하며 아동의 주위환경이 지지적이면 근면성이 발달한다. 학습에 실패하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