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성인학습원리 및 방법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원리나 방법을 주로 활용하는지 활용이유와 활용과정에서의 어려움은 무엇인지 각자의 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4 / 2018.10.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 성인학습원리 및 방법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원리나 방법을 주로 활용하는지 활용이유와 활용과정에서의 어려움은 무엇인지 각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이란

2. 성인학습 원리
1) 자기주도
2) 앤드라고지

3. 성인학습 방법
1) 행동주의 학습
2) 인지주의 학습
3) 인간주의 학습

4. 성인학습원리 및 방법 활용이유

5. 성인학습원리 및 방법 활용과정에서의 어려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를 살아감에 있어서 성인에게 교육이라는 개념은 매우 포괄적인 것을 의미한다. 성인 교육의 근본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철학적인 측면으로 부터 시작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포스트모던적인 측면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성인이라는 용어는 생물학적인 연령에 의한 발달과업, 즉 연령의 증가에 따른 역할 및 기능의 변화와 심리적 성숙의 정도에 따라 정의할 수 있다. Webster사전에 의하면 성인이란 “체격, 힘 또는 지적 능력 등에서 충분히 발달된 존재”라고 정의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전적 정의는 성인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돕지 못한다고 보고 심리학적?사회학적 차원에서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아 개념이 성인으로 인식되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성인학습원리 및 방법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원리나 방법을 주로 활용하는지 활용이유와 활용과정에서의 어려움은 무엇인지 각자의 의견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대봉(2002).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권두승 외(2001).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이현림 외(2003).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기영화(2004).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학] 태권도가 대인관계 형성과 사회활동에 미치는 영향
  • 이유에서 줄넘기, 달리기, 공다루기, 합숙교육 등으로 활발한 성격과 협동심을 갖도록 교육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17) 질문Q : 태권도를 통한 자신감은 어떻게 생기는가?▷ 답변A : 운동기능이 우수한 어린이는 일단 신체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태권도 정신 및 체조와 격파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찾기가 더욱 수월합니다. 이러한 심리적 안정을 토대로 또래집단에서 우위를 차지, 항상 리더 역할을 하게됩니다. 리더 역할은 대부분 자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
  • 과정(5) 도덕교육의 가능성 (6) 합리적인 사고와 도덕적 판단력(7) 토의식 수업의 활용5) 나의 의견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1) 유아기(0∼1세)(2) 보행기(1∼3세) (3) 학동전기(3∼5세)(4) 학동기(5∼12세)(5) 청소년기(12∼19세)(6) 청장년기(19∼40세) (7) 성인중기(40∼65세)(8) 노인기(65∼)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자아정체

  • [인간행동심리] 창의력 신장 프로그램의 개발
  • 방법(Besemer, 1998: Hennessey등, 1999: Amabile, 1982)들이다. 다양한 검사만큼이나 각 검사들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이 있으며 아직까지는 어느 것이 창의성을 측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뛰어난 것이라고 단언하기 힘든 상황이다.1. 인지․지각 검사1) TTCT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Torrance는 Guilford의 확산적 사고이론을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삼고 TTCT를 개발했다 (Torrance, 1966). 초기의 검사는 주로 Guilford의 확산적 사고를 측정하는 도형 및

  • [조직행위론] 리더십
  • 학습자 중심 학습활동(learning, rather than teaching)이 되도록 해야한다.지식창출을 위한 교육은 이와 같이 학습자가 창의력을 갖고 학습자 스스로가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에 의하여 학습활동을 전개해 나갈 때 비로소 가능하다. 그래서 자연과학은 물론 인문과학과 사회과학의 제 분야에 있어서도 실험과 실습을 위주로 창의적 능력 계발을 위한 수업과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3. 창의성 개발과 리더십 교육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서 학

  • 가족상담및치료4공통) 구조적가족치료 전략적가족치료 경험적가족치료 해결중심가족치료 이야기치료이론의 기본원리 치료목표 개입기법을 설명하시오0k
  • 그러한 체계 속에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으면서 가정생활이 유지되고 있다.가족 치료는 발달 초기에 주로 정신질환자 가족의 역기능적 관계 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한 접근 방법으로 활용되어 왔으나 오늘날 점차 전반적인 가족 문제의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즉. 가족 구성원이 그에게 기대되거나 부여된 기능을 잘 수행하지 못함에 따라 가족의 한 구성원인 자신 및 가족 관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가족치료를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