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생애와 인간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3 / 2018.10.23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스키너(Skinner)의 생애와 인간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되며, 인간은 기계적 존재이다. 대부분의 인간행동이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하였다. 인간행동은 법칙적이며, 결정되며, 예측이 가능하좌 통제될 수 있다고 하였다.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인간의 행동의 결과에 의해 변화되며, 환경을 조작하여 그러한 행동의 반응비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D형 (교육학과, 유아교육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D형 (교육학과, 유아교육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목차서론본론1. 학습의 정의와 종류2, 행동주의 이론의 개요 3. 고전적 조건형성이론1) 파블로프와 조건반사2)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능3)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현상4,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개요1) 스키너의 생애2) 인간관5,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6,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주요 개념 1) 강화 2

  • [상담이론] 로저스 인간 중심 치료
  • 인간관 로저스는 인간마다 현실을 각기 달리 지각하고 주관적인 경험이 행동을 지배한다고 믿었다. 다시 말해서 사람이 외부현실 보다는 오히려 내부적인 경험에 의해 이끌어 진다는 것이다. 개인을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의 개인적인 세계에 들어가서 그들의 내적 참조체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로저스는 오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유로우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유목적이며,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지

  • 행동주의이론 레포트
  • Ⅰ.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1. 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의 생애- 1904년 펜실베니아주에서 태어나 1990년에 사망- 안정된 가정환경 속에서 적절한 훈육을 받으면서 학습을 중시하게 됨- 행동의 이해하는데 있어서 경험적인 접근방법, 환경의 역할을 강조함2. 이론의 내용 및 주요개념1) 인간관- 인간을 기계적 존재로 규정하고, 인간의 자기 결정과 자유의 가능성 완전히 배제- 인간존재에 대한 합리성의 논의 거부․ 인간의 내면세계(성격, 심리

  •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 스키너는 조직사회 속에서 행동하고 있는 인간들의 행동을 적절히 수정하는 논리를 제공하고 있다. 스키너는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자신의 행동주의를 철학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자신의 이론을 과학적 이론의 수준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세계관으로서 발전시키고자 한다. 그의 인간 행동에 관한 관심은 세계관 혹은 인간관으로 추상화된다. 그의 행동관에 나타난 있는 인간관의 핵심은 환경에 구속되어 있는 존재성을 반영하고 있다. 정신과 육체

  •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 스키너의 이론을 살펴본 후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스키너의 실험조작적 조건형성은 Burrhus Frederic Skinner에 의해 체계화된 이론이다. 그는 자극에 의해 유발된 반응적 행동과 유기체가 자발적으로 행하는 조작적 행동을 구별하고, 학습자의 자발적으로 행해지는 조작적 행동 이후에 주어지는 자극에 따라 앞으로도 동일한 조작적 행동이 일어날 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