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 감각운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2 / 2018.10.2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 감각운동기

I. 제1단계 : 반사기(0~1개월)

II. 제2단계 : 1차 순환반응(1~4개월)

III. 제3단계 : 2차 순환반응(4~8개월)

IV. 제4단계 : 2차 도식의 협응(8~12개월)

V. 제5단계 : 3차 순환반응(12~18개월)

VI. 제6단계 : 사고의 시작(18~24개월)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 감각운동기

감각운동기(sensory motor period)는 상징적 사고와 언어의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신체적 감각 및 운동발달에 의지해야 하는 시기이다. 영아는 자기의 신체나 주위의 물체를 잘 알지 못하나 빨기 반사, 파악반사 등을 통하여 환경에 적응하게 된다. 좀 더 성장한 영아는 자신과 물체를 알게 되고, 응시하좌 목표물을 향해 움직이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면서 적응한다. 감각운동기를 아동의 지적 행동이 복잡한 형태로 진화해 가는 6단계로 구분하였으며, 이 단계에서는 독립적이지만 상호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I. 제1단계 : 반사기(0~1개월)

신생아는 태어나서 환경에서 주어진 자극에 그대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극을 받아들여 그에 적응할 수 있는 반응을 창출하는 내적 체계를 형성한다. 이 시기의 영아의 활동은 주로 빨기, 울기, 미발달된 운동 등과 같은 반사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를 간단히 설명하고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를 간단히 설명하고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피아제는 성장 과정 중에 아동의 인지가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아동발달 이론과 실천적 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은 크게 4단계 즉,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그리고 형식적 조작기로 나뉘며 각각의 단계는 질적으로 다른 특성을 지닌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에서 감각

  • 인지이론주요개념 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 콜버그의도덕발달단계 앨리스의인지행동모델
  • 발달단계를 제시한다. 각각의 발달단계에서는 새로운 기능과 능력이 성숙해짐에 따라 심리적인 재구조화가 이루어진다. 한 단계에서 다음단계로의 진보는 생물학적 성숙과 아동의 환경 속에서의 경험과 활동에 의해 이루어진다. 인지발달, 정서발달 그리고 사회적 발달은 분리될 수 없고, 병행하여 발달한다.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는 모든 지식은 동화, 조정, 평형이라는 상호보완적이고 동시적인 정신과정의 산물이라고 본다. 피아제는 감각

  •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Piaget 이론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
  • 저절로 진행되리라는 생각을 하기 쉽지만, 만약 발달단계가 있다면 그것은 개별 단계들을 가능한 한 잘 극복해 나가도록 하기 위해서 자극과 지원과 촉진 등을 필요로 한다. 최근의 연구는 발달이 훈련에 의해 일어날 수 있으며, 가속화시킬 수 있다고 하였으며 이는 Piaget의 평형화 과정에 의한 단계 이행 가정은 부정될 수 밖에 없다. 참고문헌1E.J.Wadsworth(1991), 정위태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배영사2권준모(1998), 심리학과 교육, 학지사.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 세분화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 세분화하여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 피아제에 의하면 인지발달은 그 특성이 뚜렷이 나타나는 여러 단계를 거치며, 그 특성은 중요 행동 양식을 나타내는 조작에 의하여 구별된다고 보고 있다. 조작이란 내면화되고 다른 행동과 통합되어 가역적)체계를 형성시키는 행동으로 정의된다. 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구분하였다. 이에 본 장에서는 피

  •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의 아동발달단계이론정리(심리사회적발달, 심리성적발달, 인지발달단계, 개념총정리)
  • 발달사회제도는 개인적 효과성을 지지하거나 키워주지 못하였을 때,개인의 발달이 부정적영향을 받게 됨자아에 의해 지배된다.역사적 및 민족적인 집단 연합에 의해 강화된다.자아지배력과 사회적 지지를 통해 형성된다.사회질서의 원칙을 다음 세대로 전달5.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단계, 전조작적 사고단계, 구체적 조작 사고 단계, 형식적 조작단계1) 감각운동기(출생에서 2세까지):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잘 표현할 수 없기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