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인지발달] 감각운동기, 전조작기의 인지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2 / 2018.10.2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인지(cognition)란 지각, 판단, 추리, 결정, 이미지 형성, 기억, 이해 등 외적 세계 및 내적 세계로부터 단서를 근거로 사물, 사상에 대한 지식을 획득할 때에 작용하는 능동적인 정보수립 및 처리활동을 의미한다. 그 과정은 생득적 내지는 경험적으로 획득하고 있는 기유지식에 의거하여 외재로부터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여 변환하고 의미를 부여하고 기억하는 과정이다. 인지과정으로서 지각, 기억, 사고의 모든 것을 포함한다. 인지발달이란 아동의 사고과정, 즉 아동이 이 세상을 어떻게 지각하고 지적으로 표상하는 방식이 발달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본 자료에서는 Piaget의 감각운동기 6단계와 전조작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미술치료기법2 : 최외선, 김갑숙 외 2명 저, 2013, 학지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인지발달]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 특징
  • 영아기, 유아기 인지발달 특징목차영유아기 인지발달#1 영아기 인지발달I. 피아제의 인지발달1. 감각운동기1) 제1단계 : 반사기 행동기(출생~1개월)2) 제2단계 : 1차 순환반응기(1~4개월경)3) 제3단계 : 2차 순환반응기(4~8개월경)4) 제4단계 : 2차 반응의 협응5) 제5단계 : 2차 순환반응(12~18개월경)6) 제6단계 : 정신 조합을 통한 새로운 수단 발견(18~24개월경)2. 대상영속성1) 습관화2) 조건화3) 모방III. 기억의 초기발달#2 유아기 인지발달1. 전조작기 사

  • 영유아기 적응문제와 부적응 문제를 서술하고, 영유아의 정신건강을 위한 다양한 제도 및 방안에 대해 작성하시오
  • 유아기의 운동기능 발달은 영아기에 비해서는 느리지만 경험과 연습을 통하여 점진적이고 세련되게 이루어진다.2) 인지적 특징피아제(Jean Piaget)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서 사고 및 추론 등의 인지능력이 몇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해 거치면서 발달해 간다는 인지발달이론을 발전시켰다. 그 중 영유아기에 해당하는 인지발달단계에는 감각 운동기와 전조작기가 있다.생후 약 2년동안에 걸쳐 진행되는 감각운동기 동안에 영아는 출생 시부터 갖고 있는

  • 영유아기에 수학교육이 필요한 이유-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 Bruner의 표상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 인지발달단계에 따라 실재에 관한 해석을 달리 한다. 둘째,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고 동화와 조절의 적응과정이 일어나는 활동과 상황에 의해 인지발달이 촉진된다. 셋째, 학습자료와 학습활동들은 아동의 신체정신활동에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 넷째,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함여할 수 있고 도전적인 학습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2)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는 영유아기 수학교육행위를 몇 가지 일반적 원리를 제공해

  • 아동발달단계(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등에 따라 각 단계별 특성에 해당하는 내용을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의 발달이론
  • 인지 표시하시오.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1) 제 1기 감각운동기(출생~2세) - 영아기① 감각적 경험에 대한 신체적 만족에 의존하는 시기② 빨기나 잡기를 통해 만족을 느낀다. 직접 만지거나 느끼지 못하는 사물을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여긴다.③ 사물에 대한 도식에 영구성이 없다.④ 순환반응, 도식의 협응, 대상영속성의 발달⑤ 언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표상능력이 없다.⑥ 지연모방 행동이 나타난다.2) 제 2기 전조작기(2세~7세) - 유아기

  • [아동발달심리학] 아동발달단계)등에 따라 각 단계별 특성에 해당하는 내용을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의 발달이론에서 각각 찾아 설명
  • 아동발달심리학 아동발달단계(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등에 따라 각 단계별 특성에 해당하는 내용을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의 발달이론에서 각각 찾아 설명 목 차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1) 제 1기 감각운동기(출생~2세) - 영아기2) 제 2기 전조작기(2세~7세) - 유아기3) 제 3기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 아동기4) 제 4기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 청소년기2.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1) 구순기(구강기, 0~1세) - 영야기2) 항문기(1~3세) -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