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주요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9 / 2018.10.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주요개념

I. 도식, 개념 및 명제

II. 적응

III. 평형

IV. 구성

V. 귀인

VI. 자아개념과 자아효율성

VII. 자아중심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주요개념

인지란 일정한 자극을 조직하여 지식을 얻는 심리적 과정이다. 협의의 정의는 생각하기에 따라 행동은 달라질 수 있다고 하여, 인지를 사고라는 좁은 의미로 상용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지를 지식, 의식, 지능, 사고, 상상, 계획과 전략의 개발, 합리화, 추론, 문제해결, 개념화, 분류 및 유목화, 상징, 환상 그리고 꿈과 같은 소위 높은 수준의 정신적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개인이 활용 가능한 정보를 지각하고, 조직하고, 평가하는 정신과정이 인지적 과정이다. 이것은 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느냐? 라는 점과 관련된 것으로, 탐색, 재생 그리고 저장과정이 기억의 기본과정이다. 실행과정은 문제해결에 기여한다. 이러한 과정은 문제와 상황의 명확화, 문제해결에 필요한 것에 대한 인식, 인지적 규칙과 전략의 활성화, 융통성, 불안과 혼란의 통제가 포함된다. 추론과 유목화와 같은 과정은 정보나 사건에 의미를 부여한다.

I. 도식, 개념 및 명제

기본적인 인지의 기본단위로는 도식(schema), 개념(concept), 명제(Proposition)가 있다. 도식은 사건이나 자극의 특징에 대한 추상적 표상이다. 즉, 사건이나 자극을 인식하고 그것에 대응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이해의 틀이다. 개념은 다양한 경험에서 나온 정보들이 공유하고 있는 특성을 통합하여 계층 또는 범주로 조직화한 것이다. 즉, 개념은 어떤 현상이나 사상의 의미를 머릿속에 그려보는 관념적 구성물이다. 명제는 두 가지 이상의 개념들 사이의 관련성을 토대로 하여 규칙, 신념, 그리고 가설을 설정한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목차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I. 인지II. 인지능력III. 보존IV. 도식V. 적응VI. 조직화* 참고문헌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아동발달 심리학자인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는 1896년 스위스의 프랑스 사용지역 인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났으며, 1980년 사망했다. 피아제는 21세에 1918년 뉴사텔대학에 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과 흥미를 보인 피아제에게 사무엘 코넛(Samuel Co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목차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I. 도식II. 적응III. 평형IV. 조직화* 참고문헌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피아제는 어린 시절부터 관심을 가겼던 연체동물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간과의 유사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연체동물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기체의 변화를 가져 오듯이, 인간의 두뇌는 인지적 구조를 변화시킴으로써 환경에 적응해 가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이 유전과 환경의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목차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I. 도식II. 적응1) 동화2) 조절3) 평형* 참고문헌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그가 초기에 쌓은 학문적 배경인 생물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핵심 개념인 작용(adaptation)은 생물학적 개념이다. 그의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도식, 적응, 동화, 조절, 그리고 평형의 개념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I. 도식 (schema)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이론(Piaget이론의 주요개념과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신피아제이론
  •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이론(Piaget이론의 주요개념과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신피아제이론CONTENT인지발달이론I. 피아제의 인지이론1. Piaget이론의 배경2. 주요 개념1) 도식2) 적응3) 평형3.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2~7세)3) 구체적 조작기(7~11세)4)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성인기)4. 인지발달단계의 특징5. Piaget이론 교육적 시사점II. 신 피아제 이론1.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문제점2. Ca

  • [아동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인지발달단계(인지발달과정)
  • 아동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인지발달단계(인지발달과정)목차(아동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I. 주요 개념1. 도식2. 동화3. 조절4. 평형화II.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출생-2세)2. 전조작기(2-7세)1) 상징적 기능의 증가2) 자기중심적 사고3) 미숙한 보존개념4) 물활론5) 꿈의 실재론6) 변환적 추론7) 비가역성8) 미숙한 유목화3. 구체적 조작기(7-12세)1) 구체적 조작2) 보존개념3) 탈중심화4) 서열화5) 유목화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