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교육 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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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농업교육이란?

Ⅱ. 농업교육의 중요성

Ⅲ. 농업교육의 체제

Ⅳ. 현재의 농업교육

Ⅴ. 농업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농업교육 기관 방문 결과 보고

Ⅰ. 교육 목표 및 구현 계획

Ⅱ. 조직 및 인원 현황

Ⅲ. 예산 및 부지

Ⅳ. 부설기관의 운영

Ⅴ. 특색화된 프로그램

Ⅵ. 개선점

본문내용
Ⅰ. 농업교육이란?
농업이란 넓은 의미로는 경종(耕種) 및 축산은 물론 임업이나 수산업까지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으나, 좁은 의미에서는 농경을 중심으로 하여 양축과 농산가공 등을 농업으로 취급하고 있다. 따라서 농업이란 인간의 생존과 번영을 위하여 토지에 작용하는 작용력을 이용하여 이용가치가 높은 유용식물(有用植物)이나 동물을 재배 또는 사육, 생산하는 유기적 산업으로서 결국 경종을 중심으로 하여 양축, 농산가공과 판매를 포함하는 산업이다.

농업교육이란 농업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한다.
교육은 인간행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계획적으로 변화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농업교육은 농업이란 교과를 통하여 바람직한 인간행동 특성을 기르고 그렇게 바뀌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농업교육에 포함되는 내용으로는 작물, 원예, 임업, 축산, 양잠, 식품가공, 농업토목 및 농업기계, 농업경제 및 경영이 있다.

=> 농업교육이란 모든 사람이 민주시민으로서 일상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농업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게 하고, 또 개인이 농업직에 종사할 수 있도록 농업 및 농업 관계직에 관련된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에 알맞은 농업직을 택하고 그 직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이해 , 판단력, 일에 대한 습관 등을 개발하여 초임직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이미 농업직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 자신의 일을 개선·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이미 농업직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 자신의 일을 개선·유지 할 수 있도록 학교와 사회교육기관을 통하여 능력을 개발하는 전체 교육의 일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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