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정치광고] 정치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정치광고란
2. 1대 ~ 12대 대선의 정치광고
3. 13~16대 대선의 정치광고
4. 맺는 말
- 본문내용
-
1. 정치광고란
정치광고에 대한 정의는 매우 많다. 그러나 여기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케이드의 정의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정치광고는 고도로 계획된 메시지를 제작하여 대중매체를 통해 유권자들에게 정치적 태도나 신념, 또는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를 가진다. 그러므로 유권자들의 태도와 신념에 영향을 미쳐 메시지 제작자가 의도한 반응을 얻어낼 경우, 이는 성공한 정치광고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정치광고가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그 역할과 기능이 제대로 수행될 수 있어야 한다. 이동신 외 “정치커뮤니테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4) p103
데블린은 이러한 정치광고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는 정치광고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의사결정을 하지 않은 유권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지지도를 강화하고, 경쟁자를 공격하며, 이슈를 개발하고 설명하고 후보자의 이미지를 구성하고 특정 집단을 겨냥할 수 있으며 정치자금을 모금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다시 유권자의 측면과 입후보자의 측면으로 나뉘어 설명되어지는데, 유권자의 측면에서 정치광고는 쟁점 정의, 정보 제공, 정치사회화의 기능을, 입후보자의 측면에서 지명도 향상 기능, 이미지창출 기능, 지지강화 기능, 체계적인 선거전략 수립의 기능을 갖는다. 그러나 한국의 정치 광고의 경우, 위와 같은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에는 선진국에 비해 매우 뒤쳐져 있다. 그 이유로는 제도적인 이유로 정치광고를 허용하지 않았던 제도적인 규제와 정치적인 격변기를 지내오며 민주정치가 위협을 받았던 시기적인 이유를 들 수 있다. 또한 대중매체에 대한 통제가 엄격하여 신문과 텔레비전을 비롯한 주요 매체들의 정치광고가 권력의 통제하에 존재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그 결과 우리 나라의 정치 광고는 외국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을 보였으며, 관련 법규와 규제가 완화되기 시작한 90년대에 들어서야 본격적인 정치 광고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자료평가
- 활용 잘 했어여,,
- seraph0***
(2007.05.29 20:47: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