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졸업논문]무속신앙에 나타난 여성의 지위와 상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졸업논문으로 `한국의 무속신앙과 여성`에 대한 논문입니다.(부제:무속신앙에 나타난 여성의 지위와 상징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무속신앙

1) 무속신앙의 정의
2) 무의 유형과 분포
3) 무속의 제의
4) 굿의 종류
5) 무속의 역사

2. 한국의 무속신화

1)바리공주와 제석본풀이

3. 무속신앙과 한국여성

1) 무속에 나타난 여신상
2) 무속의 역할과 한국여성
3) 무속에 대한 여성신학적 해석

Ⅲ. 결론
본문내용
무속에서의 여성의 역할과 그 의미에 접근해 가본다면 신령이 여성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무당과 단골이 주로 여성이었다는 사실은 무속이 그 바탕에 힘의 원리를 깔고 있다는 사실과 관련된다.
무속에서 섬겨지는 신이 모두 여성은 아니다. 무속의 다양한 신 가운데는 인간에게 해를 끼치는 신도 있다. 이러한 신도 달래고 즐겁게 해야 하는 것이 무속이다. 그러니 신이 여성이냐 남성이냐 하는 것은 그렇게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앞서 제시한 무속 신화에 형상화된 죽음과 삶을 주재하는 신이 여성이라는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바리공주와 제석보풀이가 갖는 공통적인 줄거리는 한 나약한 여성이 겪기 어려운 고통을 감내하고 마침내 다른 사람을 구원하게 되는 위치에 서게 된다는 것이다. 그것이 갖는 상징적 의미는 여성이 갖는 보다 근본적인 역할에서 찾아진다. 여성의 출산력은 모든 비롯됨을 야기하며, 이는 남성이 갖는 생산력보다 훨씬 근원적인 것이다. 신화 속에서 이 점은 이야기의 변형을 이루는 중요한 매개가 된다. 이는 바리공주보다 제석본풀이에서 더 뚜렷하다. 제석본풀이는 남녀 간의 혼사와 이를 통해 이루어지는 출산의 이야기다. 여기서의 출산은 신의 탄생이고 문화영웅의 탄생이다. 이들의 시련담은 유리왕전승에 그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그러나 바리공주에게서는 남녀 간의 혼사가 이야기의 중핵에 자리하지 않는다. 혼사는 바리공주가 겪은 기나긴 시련 중의 한 부분일 뿐이다. 이점이 바로 바리공주 신화가 죽음과 재생의 원리와 맺어지게 된 이유라 할 수 있다. 바리공주는 태어나자마자 버림을 받는다. 이는 잠정적인 죽음이다. 부왕으로부터 다시금 거두어 졌을 때, 그는 잠정적인 죽음에서 풀려나 재생의 계기를 맞게 된다. 생명수를 찾아 죽음의 땅으로 여행하는 과정과 여기에서 얻어진 생명수로 부왕의 목숨을 되살리는 과정 또한 죽음과 재생의 되풀이인 셈이다. 제석본풀이는 삶과 풍요를 지향하고, 바리공주신화는 죽음과 재생을 지향한다.
참고문헌
김종대, ‘(한국) 민간신앙의 실체와 전승’, 민속원, 1999
손정희, ‘민간신앙과 한국문학’, 세종출판사, 2001
미 상, ‘민간신앙’, 고대민속문화연구소출판부
이규태, ‘한국인의 민속문화’, 신원문화사
김태곤, 『한국무속연구』집문당, 1985
서대석, 『한국 무가의 연구』, 문학사상사, 1980
윤이흠, “무속 신화의 구조에 관한 연구”,<한국 철학사상연구>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2
김 진, ‘무속신앙과 한의 신학’, 『신학사상집』, 7 한국신학연구소
김열규, “한국 여성의 전통적 종교 심성의 원형”, 김열규 외, <한국 여성의 전통사>, 민음사, 1985
최 협, 송효섭, 최시한 “한국여성과 무속 : 한국 무속과 여성”,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88
최만자, “종교다원주의와 신학적 과제 : 한국무속에 대한 여성신학적 해석”, 한국기독교학회, 1990
서경희, “무속신화 속의 여성 - 「제석본풀이」를 중심으로, 온지학회, 2000
정금선, “한국여성과 무속신앙의 현대적 의미”,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78
김헌선, “ 세계의 여신신화 ; <바리공주>의 여성신화적 성격 연구”,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교와 젠더문화
  • 문화 구조를 남성 중심의 유교문화와 여성 중심의 무속 문화의 이중구조로 전제하고 두 문화 구조의 역학관계를 통해서 샤머니즘을 이해한다. 임돈희와 Roger Janeli의 Ancestor worship and korean society(1982)에서는 남녀 간의 가족과 친족 경험의 차이가 유교 의례와 무교 의례에서 상반된 다른 조상의 이미지로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다고 본다. 즉 조상의 은덕이나 적대감은 남녀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 사회적 관계에 대한 상반된 의식을 반영한다. laurel kendall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여성교육: *보수적 여성관 *남녀별학(7)단점 ①자연성을 선으로 보아 개성과 인격을 혼동 ②기존의 국가․제도․문화 등을 무조건 악하다고 봄 ③소극적 교육은 방임주의의 위험성을 내포 ④가정교육을 중시하고 학교교육을 경시함 ⑤일반도야를 강조한 나머지 직업도야를 배척 ⑥개인교육에 주력하여 사회방면 무시 ⑦자연벌의 오류 간과 (8)교육사상에 미친 영향 ①범애파 ②아동중심 자유교육 ③생활교육사상 ④활동주의․구성주의 ⑤노작주

  • [여성문학] 여성주의 관점에서 `쌍화점`
  • 여성들은 여름이면 시냇물에 들어가서 남녀의 구별 없이 옷을 벗고 목욕하였다라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高麗圖經』23권, 56면이런 기록들은 모두 고려시대의 성문화가 비교적 자유로웠음을 나타내는 것이다.여성의 정절에 대한 생각에서도, 고려시대에는 여성의 권리에 대해 법적으로 보장하고 있었다. 고려시대에 재가 하는 여인은 재가에 의해 사회적 지위가 내려가지 않을 뿐 아니라, 재가녀의 자손 역시 과거에 응시할 수 없는 것과 같은 불

  • 한국의 현대문화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문화의 유형으로는 언어문화, 생활문화, 관념문화, 성취문화가 있다.한국 문화의 특징은 한 마디로 조화와 융합이라고 할 수 있다.1-2 주요 문화 이론들현상학 : 인간이 의식과 의미에 초점을 맞추고 탐구하는 학문으로, 어떤 실제 외부에 나타나는 현상을 다룬다.문화인류학 : 문화를 통해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연구대상은 인간이 된다.제도화 : 습관화 된 행동이 사회 속의 개인에게 구체적인 유형으로 인반적으로 인식될 때 나타난다.문화에

  • [문화 접근][문화 문헌정보학적 접근][문화 탈근대적 접근][문화 비판적 접근][문화 경제적 접근][문헌정보학][탈근대]문화의 문헌정보학적 접근, 문화의 탈근대적 접근, 문화의 비판적 접근, 문화의 경제적 접근
  • 문화, 간접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구분, 사회 기반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으로서의 도서관을 각각 서술하였다. 전술한 요목을 서술하면서 셰라는 1876년에 발표된 듀이(Melvil Dewey)의 논문을 비롯하여 1970년에 간행된 자신의 저서에 이르기까지 한 세기를 아우르는 100건 이상의 선행 문헌을 인용하였고 그렇게 인용된 문헌은 문헌정보학을 비롯하여 언어학, 사회학, 경영학, 역사학, 커뮤니케이션학, 철학, 문화인류학에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