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비평의이해] 한국 코미디와 개그에 나타난 정치성의 양상(대중과 사회적 분위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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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 요

1. 웃음과 권력의 관계
1-1. ‘웃음’과 대중
1-2. ‘웃음’과 정치성
2. 한국의 코미디와 개그
2-1. 코미디란
2-2. 한국 코미디의 역사
2-3. 블랙 코미디와 한국형 코미디
2-4. 개그란
2-5. 한국 코미디와 개그의 ‘웃음코드’ 변천사
2-6. ‘한국형 개그와 코미디’의 의미 정립
3. ‘한국형 코미디와 개그’에 나타나는 정치성
3-1. 한국 코미디와 정치
<코미디 모의국회>
<회장님 회장님 우리 회장님>
<탱자가라사대>
<네로25시>
3-2. <개그 콘서트>를 통한 한국 개그와 정치성
<나를 술푸게 하는 세상>
<뿌레땅뿌르국>
4. 코미디와 개그에 내포된 정치적 양상 비교
5. 결론
6. 참고자료

본문내용
2-2. 한국 코미디의 역사
우리나라 최초의 코미디의 형태는 1920년대 유랑극단에서 단막극의 형태를 띠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유랑극단의 주요 레퍼토리는 주로 신파극이 있는데 단막극은 무대 세트가 바뀌는 동안 잠시 등장해 신파에 무거워진 청중의 분위기를 살리고 지루함을 가시게 하는 역할을 했다. 당시 석와불과 임생원은 이런 단막극에서 슬랩스틱 코미디를 구사하며 큰 인기를 끌었고 1926년 당시 가장 인기 있던 단막극 코미디언 중 한 사람이었던 이원규 주연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코미디 영화 <멍텅구리>가 만들어졌다. 한국 코미디 역사를 아로새긴 코미디언의 얼굴들, Screen, 2007년, 4호

그리고 유랑극단에서 악극단의 형태로 코미디가 이루어지다가 해방 이후에는 미군정과 한국전쟁의 시대상황으로 코미디는 발전하기 어려웠다. 이 후에는 1960년 대에 구봉서와 배삼룡, 서영춘같은 코미디언들이 라디오와 TV에 출연하며 인기를 누렸었고 영화에도 정극 코미디 연기를 하면서 코미디가 성행하였다. 심우섭 감독의 <남자미용사>나 1965년도의 <여자가 더 좋아>같은 작품은 당시 코미디 영화로서 주목을 받은 작품이다. 1960~1970년대의 코미디 장르는 이렇게 전과 비교하여 양적으로 확실히 늘어난 시기였다. 하지만 정권의 눈치를 보면서 검열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풍자 기능이 거세된 코미디가 성행하였고 한편으로는 대중들에게 ‘저질장르’라는 편견까지 휘말리기도 했었다. 그리고 다시 1970년대 유신헌법과 전체 문화장르에 대한 통제가 심화되면서 코미디장르도 침체기에 빠지고 1980년대에는 TV가 이미 대중화됨에 따라 TV에서의 코미디프로그램이 성행하게 된다.
TV 코미디는 이전 시대의 코미디영화나 희극 형태의 코미디와는 다르게 익살스러운 과장이나 연기자의 개성을 살리면서 벌이는 꽁트 형식이 아닌 상황 자체에 좀 더 치중하게 된다. 상황중심 코미디는 웃음의 요소에서 연기자 자체의 연기와 전체플롯을 이루는 연출력이 중요시 된다. 그래서 80년대의 TV 코미디는 ‘일요일 밤의 대행진’, ‘유머 1번지’, ‘쇼비디오 자키’등이 TV 오락프로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상황을 만들어 풍자적으로 웃음을 만들어 내는 것들이 주요했으며 이러한 특징들은 이 후에 시트콤형식으로도 발전하게 된다. 1990년대 이후부터는 기존의 프로그램들이 존립한 채로 리얼리티 기법을 첨가한 ‘일요일 일요일 밤’의 ‘인생극장’류의 극화 코미디가 등장하게 된다. 또한
참고문헌
6. 참고자료
*류종영,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부터 20세기까지 서양의 웃음 이론』, 유로서적, 2005.
*유경한, 『텔레비전 코미디의 수용과 일상적 실천』, 연세대 영상대학원, 2006.
*앙리 베르그손, 『웃음』, 종로서적, 1989.
*박근서, 『코미디, 웃음과 행복의 텍스트』,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전규찬․박근서, 『텔레비전 오락의 문화정치학』, 서울: 한울, 2003
*김지연․허철, 「텔레비전을 통한 정치적 패러디: YTN 돌발영상, KBS 시사투나잇, MBC 무 한도전의 사례를 중심으로」,『언론과학연구』제 10권 2호, 2010
*한국 코미디 역사를 아로새긴 코미디언의 얼굴들, Screen, 2007년, 4호
*김희경, [주말터치] 피에로의 눈물을 아시나요?, 한국일보, 2006년 11월 10일,
*김명일 「요즘들어 코미디에 왜 정치가 안나올까」 󰡔경향신문󰡕 2009. 10. 23.
*이오현. (2007). 텔레비전 코미디 프로그램의 생산과정에 대한 민속지학적 연구 - KBS<개그콘서트> 생산의 제한요인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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