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6 / 2018.09.0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교육심리학]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및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I.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요
II. 도덕성 발달이론(도덕성 발달단계)
1. 전인습적 수준(전도덕성)
1)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2) 2단계 : 개인적 보상지향(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2. 인습적 수준 : 타율도덕성
3) 3단계 : 대인관계에서 조화를 위한 도덕성 - 착한 아이 지향
4) 4단계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사회화)
3. 후인습적 수준 : 자율도덕성
5) 5단계 : 사회계약 및 법률복종으로서의 도덕성(일반화)
6) 6단계 : 양심 및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궁극화 - 보편적 원리)
III.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IV.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V. 심리사회적 성격발달단계
1. 1단계(0~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2. 2단계(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3. 3단계(3~6세) :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6. 6단계(성인 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
7. 7단계(성인 중기) : 생산성 대 침체성
8. 8단계(노년기)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VI. Erikson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 본문내용
-
I.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초점을 맞춰 독자적인 발달단계 이론을 구축했다. 즉,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10세, 13세, 16세의 소년들의 반응을 토대로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켰다. 딜레마 상황에서 소년들은 두 가지 즉, 규칙, 법, 권위적인 인물에게 복종하는 것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이러한 규칙과 명령을 어기는 것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여기서 콜버그는 피아제가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양분한 것은 도덕성 발달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본 것이라고 생각하고 피아제가 주로 어린 아이를 연구 대상으로 한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시켜 도덕성 발달을 3수준, 6단계로 확대해서 제시하였다. 콜버그는 그의 도덕성 연구에서 질문지를 사용했다. 콜버그는 질문에서 단순하게 ‘예’ 혹은 ‘아니오’라는 응답에 관심을 둔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도덕적 논리에 관심을 두었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수준을 구분하기 위해 인습 혹은 관습을 기준으로 삼았다.
- 참고문헌
-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 서강식 저 / 인간사랑 / 2007
- 도덕이론가와 윤리사상가 / 최병학 저 / 부산대학교출판부 / 2012
- 인성교육의 이해와 실천 / 정창우 저 / 교육과학사 / 2015
- 영유아발달 / 황정숙, 김옥분 저 / 창지사 / 2016
- 아동기의 철학 / 개러스 매슈스 저 / 남기창 역 / 필로소픽 / 2013
- 인간성장과 발달이론과 실제 / 성경미, 현명선 외 3명 저 / KMS / 2014
- 최신 교육학개론 / 성태제, 강대중 외 3명 저 / 학지사 /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18]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1.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설명+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콜버그 에릭슨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