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지오리의 생애와 정신종합이론(정신통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6 / 2018.09.0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단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1. 정신종합이론의 개관

매슬로우(Maslow)는 "오늘날의 심리학은 사분오열로 분열되어 있고, 실제로는 셋이서로 연계가 없는 과학 또는 과학자 집단으로 분열되어 있다. 제1은 행동주의적 ․ 기계론적 ․ 실증주의적 집단이고 제2는 프로이드와 정신분석으로부터의 심리학자 집단이고, 제3은 인본주의심리학 포는 제3세력의 심리학이다. 나는 프로이드주의자이지만 또 행동주의자이고, 인간주의자이다. 그렇지만 실제로는 초월심리학이라고 하는 제4의 심리학을 발전시키고 있다"고 하였다.
1950년대 후반 매슬로우를 통해 인간 문제를 전체적 접근(holistic approach)으로 해결하려는 인간학적 심리학이 대두되었으나, 그는 이것을 과도기적인 것으로 보고 인간성, 정체감, 자아실현을 넘어서 우주에 중심을 두는 자기초월적인 고차적인 제4의 심리학을 제창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서구 심리학은 인간의 성장을 발달론적으로 파악하고 개인의 심리적 기제(mechanism)를 밝혀 비정상적 상태를 정상적 상태로 환원시키는 것만 중시했지만 초월심리학은 인간에게는 자기초월(self-transcendence)의 가능성이 내재하고 있으며 인간의 성장은 자아확립, 실존자각, 자아실현 단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웃, 공동체, 인류, 생태계, 우주와의 일체감과 정체감의. 차원인 자기초월의 수준까지 이른다고 보고 있다.
매슬로우는 1960년대 종래의 인간성 모델에 한계를 느끼다가 절정체험을 발견하고 자기초월
의 욕구 가능성을 착안하였다.
참고문헌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피아제 분석
  • 이론Piaget는 아이들에게 깊이 생각해야 하는 도덕 판단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 주었다. 이야기 A - 죠라는 어린 소년이 그의 방에 있다. 그에게 저녁을 먹으라고 부른다. 그는 식당으로 간다. 그러나 식당문 뒤에 의자가 하나 있었고, 그 의자 위에는 15개의 컵이 놓여진 쟁반이 있었다. 죠는 문 뒤에 그런 것들이 있는지 몰랐다. 그는 식당으로 들어갔고 문이 그 쟁반을 쳐서 15개의 컵이 모조리 깨지고 말았다.이야기 B - 헨리라는 어린 소년이 있었다. 그의

  • 페르탈로찌의 유아관과 교육사상, 교육방법, 의의, 한계, 영향
  • 생애와 저서Ⅲ. 유아관Ⅳ. 교육사상1. 삼육론2. 기초도야론3. 교육방법론(1). 합자연교육론 (2). 직관교육론 (3). 학습의 심리(4). 전인적 체육론(5). 노작교육론★ 페스탈로찌 교육방법의 8대 원리4. 전인적 직업교육5. 가정교육론※가정교육론 정리※가정교육의 원리(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6. 사회교육론7. 교육적 인간학8.체벌교육론9. 교사상※ 페스탈로찌의 교육원리 Ⅴ.페스탈로찌의 교육목적ⅵ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조사를 마치고

  •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
  • 이론① 자기 자신과 자신이 처해 있는 세계를 알고 싶은 욕구가 있다. ② 목적이 있는 자기 활동에 의해 지성이나 또는 다른 정신의 기능을 발달시키고 싶어한다. ③ 자신의 운동을 조정한다. ④ 질서의 요구, 자신과 세계의 질서를 통합한다.첫째, 프뢰벨은 유희를 중시했기 때문에 유치원에서의 교수 단위는 8~10명의 유아 집단인 반면 몬테소리는 유아 개개인의 자기 활동을 중시했기 때문에 교수 단위는 개별 아동이다.둘째, 프뢰벨은 정원에서 그

  • [2021 유아발달][기말시험]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3.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
  • 생애에 걸쳐 이어지는 과정으로 보고 출생에서 노년기까지 각 발달단계에서의 발달과업을 제시하였다.b. 자아통제에릭슨(Erikson)의 이론은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그와는 달리 성격이 일생을 통해 발달한다고 가정하며 자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현상을 고려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에릭슨(Erikson)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행동이 생물학적인 요인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지만 발달은 사회적 관심에 대한 욕구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정신적 shock를 경험하게 되고, 많은 것을 깨닫고 느끼는 기회가 되며, 이 활동이 마무리 되는 시점에서는 행동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 좋은 활동이라고 생각하여 이 단원을 선택하게 되었다.-프로그램이 이름여행(문화재 답사)을 떠나자!-단원의 목표1) 외적인 행동의 변화- 계획적인 생활을 가능케 한다.-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능력을 기른다.-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2) 내재된 신념이나 감정의 변화- 여행(문화재 답사)을 스스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