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심리사회발달단계와 발달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6 / 2018.09.0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간단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심리사회발달단계와 발달과업
I. 1단계 : 유아기(신뢰감 대 불신감)
II. 2단계 : 초기아동기(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III. 3단계 : 학령전기(주도성 대 죄의식)
IV. 4단계 : 학령기(근면성 대 열등감)
V. 5단계 : 청소년기(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VI. 6단계 : 성인초기(친밀감 대 고립감)
VII. 7단계 : 성인기(생산성 대 침체성)
VIII. 8단계 : 노년기(자아통합 대 절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심리사회발달단계와 발달과업
Erickson은 어린 시절 덴마크인인 아버지와 유태인인 어머니에게서 출생했다. 그가 3살 때 부모의 이혼 후 어머니가 유태인과 재혼한 것을 여러 해가 지난 후에 알게 되었고, 유태인이었지만 자신은 덴마크인 외모를 가졌기 때문에 유태인 친구들로부터 놀림을 받아 학교생활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서 후에 그의 정체성 위기와 혼미에 관한 연구의 기초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과 점성원리(Epigenetic Principle)를 따른다고 주장한다. 이는 8단계의 단계별 성격이 앞서 전개된 발달 단계의 결과를 통하여 발달한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면 장미꽃 봉오리와 각 꽃잎이 일정한 시간과 일정한 순서에 따라 그 유전적 특질에 따른 본질이 정해놓은 대로 피어나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각 단계 또는 일정한 시기(Optimal Time)에 아동을 성인기로 계촉하려는 노력은 의미가 없다. 특히 아동을 살의 요구사항들로부터 보호하거나 그 속도를 늦추어서도 안 된다고 말한다.
Freud로부터 영향을 받았던 Erickson은 그의 이론 심리사회적 이론을 기본적으로 정신분석학적 관점에 기반을 두고 있다. Freud의 이론이 생물적인 욕구충족이나 긴장의 방출을 행동의 일차적인 동기로 보는 입장이나 Freud와는 달리 Erickson은 인간을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존재로 보고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를 강조한다.
또한 인간의 성격 발달에서 사회 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자아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였다. Erickson은 모든 사람들이 자아발달 시기에 발달에서의 위기를 경험하기도 하지만 매 시기마다 개개인이 어떤 식으로든 해결해 나가야 하는 발달 과업들(Development Tasks)이 있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이 발달 과업들은 긍정적인 요소일 수도 있지만 부정적인 요소일수도 있다. 그러므로 매 시기마다 모든 사람들은 이러한 발달 과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위기를 해결할 수 있을 때보다 균형 있게 발달할 수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