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심리사회발달단계와 발달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6 / 2018.09.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단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심리사회발달단계와 발달과업

I. 1단계 : 유아기(신뢰감 대 불신감)

II. 2단계 : 초기아동기(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III. 3단계 : 학령전기(주도성 대 죄의식)

IV. 4단계 : 학령기(근면성 대 열등감)

V. 5단계 : 청소년기(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VI. 6단계 : 성인초기(친밀감 대 고립감)

VII. 7단계 : 성인기(생산성 대 침체성)

VIII. 8단계 : 노년기(자아통합 대 절망)

*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심리사회발달단계와 발달과업

Erickson은 어린 시절 덴마크인인 아버지와 유태인인 어머니에게서 출생했다. 그가 3살 때 부모의 이혼 후 어머니가 유태인과 재혼한 것을 여러 해가 지난 후에 알게 되었고, 유태인이었지만 자신은 덴마크인 외모를 가졌기 때문에 유태인 친구들로부터 놀림을 받아 학교생활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서 후에 그의 정체성 위기와 혼미에 관한 연구의 기초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과 점성원리(Epigenetic Principle)를 따른다고 주장한다. 이는 8단계의 단계별 성격이 앞서 전개된 발달 단계의 결과를 통하여 발달한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면 장미꽃 봉오리와 각 꽃잎이 일정한 시간과 일정한 순서에 따라 그 유전적 특질에 따른 본질이 정해놓은 대로 피어나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각 단계 또는 일정한 시기(Optimal Time)에 아동을 성인기로 계촉하려는 노력은 의미가 없다. 특히 아동을 살의 요구사항들로부터 보호하거나 그 속도를 늦추어서도 안 된다고 말한다.
Freud로부터 영향을 받았던 Erickson은 그의 이론 심리사회적 이론을 기본적으로 정신분석학적 관점에 기반을 두고 있다. Freud의 이론이 생물적인 욕구충족이나 긴장의 방출을 행동의 일차적인 동기로 보는 입장이나 Freud와는 달리 Erickson은 인간을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존재로 보고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를 강조한다.
또한 인간의 성격 발달에서 사회 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자아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였다. Erickson은 모든 사람들이 자아발달 시기에 발달에서의 위기를 경험하기도 하지만 매 시기마다 개개인이 어떤 식으로든 해결해 나가야 하는 발달 과업들(Development Tasks)이 있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이 발달 과업들은 긍정적인 요소일 수도 있지만 부정적인 요소일수도 있다. 그러므로 매 시기마다 모든 사람들은 이러한 발달 과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위기를 해결할 수 있을 때보다 균형 있게 발달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결혼에 대하여
  • 사회의 보상을 많이 얻으려고 노력한다.또한 가정을 이루며 경력을 쌓고 사회적 성공을 얻기 위해 노력하며 남자는 남성적 측면을 여성은 여성적 측면의 모습이 극대화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 이루어야할 발달 과업으로는 외적 환경의 요구에 확고하고 완고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2) 에릭슨 - 심리사회적이론각 시기별로 총 8개의 발달 단계로 이루어진다. 그중 청년기는 6단계성인초기 / 청년기 (약 24세 - 약 34세) - 친밀감 VS 고립감2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발달단계를 설명하고 각 단계의 발달과업과 위기의 사례를 서술하시오
  • 심리사회적 발달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발달단계를 설명하고 각 단계의 발달과업과 위기의 사례를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발달단계3. 각 단계의 발달과업과 위기의 사례1) 유아기(신뢰감 대 불신감)2) 아동기(자율성 대 수치심)3) 학동기(주도성 대 죄책감)4) 학동전기(근명성 대 열등감)5) 청소년기(자아확립 대 혼란)6) 청장년기(친밀감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지금 어떤 단계에 속해 있는지 쓰고 그 시기의 특성과 발달과업에 대해 서술하시오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지금 어떤 단계에 속해 있는지 쓰고 그 시기의 특성과 발달과업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근거한 나의 발달 단계 2. 생산성 대 침체성 (25세 ~ 65세 성인중기) 시기의 발달특성과 발달과업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중년기, 생산성이란 성숙한 성인이 다음 세대를 구축하고 이끄는 관점을 기울이는 것을 말한다. 자신들의 인생이 저물어 가고 있다는 것을

  • Erikson의 사회심리이론
  •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들어가면서 : 에릭슨 생애1. Erikson이론의 개요2. Erikson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의 특징3. 주요개념1) 자아(ego)2) 자아정체감(egoidentity)3) 점성원리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5) 생활주기론6) 위기의 개념7)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4. 프로이드와 에릭슨과의 관계1)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차이점2)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유사점5. Erikson의 심리사회적 자아발달의 8단계◪ 참고 문헌 ○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들어가면서 :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목차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심리사회적 발달단계I. 1단계 : 기본적 신뢰 대 기본적 불신II.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III. 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IV.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V. 제5단계 :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VI. 제6단계 : 친밀감 대 소외VII. 제7단계 : 생산성 대 침체VIII. 제8단계 : 자아통합 대 절망감, 혐오감* 참고문헌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릭슨(Erickson)은 청소년기의 주요발달과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