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학교폭력의 유형과 현황 및 대응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현황

학교폭력 대응책
본문내용
정의에 앞서

1995년, “학교폭력예방시민모임“ 설립
(현재 “청소년폭력예방제단"으로 개칭)
우리나라에서는 이 단체에서 ‘학교폭력’이라는 말을 처음 사용
- 이 용어 사용에 대해 학교관계자들이 반발

시민단체들의 학교폭력 관련법 입법청원에 의해
“학교폭력대책국민협의회 결성”
이곳에서 학교폭력대책관련법 제정이 추진

2004년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 」 이 교육부 소관 법령으로 제정

학교폭력 이란?
학술적 정의
· 학교폭력에 대한 정확한 개념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용린 외, 2006)

· 대표적인 용어정의상의 어려움
- ‘학교’라는 용어의 해석 문제
(장소에 대한 기준 포함)
- ‘폭력’이라는 용어의 해석 문제
(유형에 대한 기준, 심각성에 대한 기준 포함)
- 가해자와 피해자의 범위 설정 문제

· 동일한 기준, 동일한 조사방법으로 지속적인 연구를 시행해야 실태와 변화 추이를 파악할 수 있다.

법률적 정의
· 2004년 제정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 에 의한 법률적 정의

- 학교 폭력이라 함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폭행, 상해, 협박, 감금,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
(2012년 개정안 기준)

· 법률적 정의가 많은 연구들의 기준점 역할을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폭력과 사회복지
  • 학교폭력과 사회복지(아동문제와 사회복지)☆ 담당교수님 :☆ 발표 및 제출일 : 2005년 5월 9일☆Ⅰ.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1. 개념 및 특성(1)개념학교폭력의 개념은 아직 이론적으로나 법적, 제도적 측면에서 명확히 규정된 것은 아니다. ‘학교폭력’은 학교 안에서 학교 구성원들 사이에 일어나는 폭력을 의미하나 ‘학교폭력’이라고 해서 학교 안에서의 폭력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주변, 특히 등하교길 등에서 일

  •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과 대처방안
  • 집단따돌림 (왕따)의 원인과 대처방안Ⅰ. 집단 따돌림이란?1. 집단 따돌림의 개념2. 집단 따돌림의 분류 3. 집단 따돌림의 유형4. 집단 따돌림과 관련된 은어5.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Ⅱ. 왕따 현상의 원인1. 개인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사회․ 문화적 요인 (학교 포함)4. 왕따 현상의 문제점과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Ⅲ. 따돌림의 사례들Ⅳ. 왕따 현상의 대처방안1. 학교에서의 예방적 활동 및 전략 2. 집단 괴롭힘에 대한 교사의 대응

  • 성매매방지를 위한 외국의 대책과 문제의 해결방안
  • 유형 및 특징을 살펴보고 둘째 관련법 정책의 변천과정과 통계수치를 중심으로 성매매 관련 범죄의 검거 실태를 살펴보며 셋째 현행 성매매 관련 법들과 주요 내용을 살펴볼 것이다 넷째 성매매관련법에 이행현황과 문제점을 조사하고 다섯째 성매매에 대한 국민의 의식조사결과를 살펴보며 여섯째 외국의 입법례를 소개하고 법률 개정안과 정책차원에서 형사사법적 대응방안의 일환인 수사지침과 탈성매매 여성을 사회복귀 지원방안을 제안할 것이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 학교 폭력의 예방 및 대책 I. 학교 폭력의 의의1. 학교 폭력의 개념2. 학교 폭력의 특성 및 유형3. 학교 폭력의 발생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 요인(1) 가정환경: 가정폭력과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2) 학교환경: 입시 위주의 교육, 교사의 폭행, 학교 사회복지사의 부재 등(3) 사회적 환경: 폭력을 묵인 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유해환경의 영향(4) 통합적 모델로 살펴본 원인II. 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 현황과 문제점1. 학교폭력 실태1)

  • 성매매 여성을 위한 교정복지
  • 유형 및 특징을 살펴보고 둘째 관련법 정책의 변천과정과 통계수치를 중심으로 성매매 관련 범죄의 검거 실태를 살펴보며 셋째 현행 성매매 관련 법들과 주요 내용을 살펴볼 것이다 넷째 성매매관련법에 이행현황과 문제점을 조사하고 다섯째 성매매에 대한 국민의 의식조사결과를 살펴보며 여섯째 외국의 입법례를 소개하고 법률 개정안과 정책차원에서 형사사법적 대응방안의 일환인 수사지침과 탈성매매 여성을 사회복귀 지원방안을 제안할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