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지상파DMB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정보요구의 변화와 방송의 디지털화
제2절 왜 갑자기 DMB인가

<제2장 본론>

첫 번째 DMB에 관해,
제1절 DMB 서비스의 개요
제2절 DMB 서비스 구분
제3절 DMB에 대한 시장반응
제4절 외국의 경우

두 번째 DMB의 한축 지상파 DMB에 관해,
제1절 지상파 DMB의 정의
1. 구현방식
2. 기술 표준
3. 지상파 DMB 연혁 및 향후 일정
4. 관련한 주요 방송법
5. 지상파 DMB의 비디오 서비스 송출 구조
6. 사업자와의 관계
제2절 문제점 및 과제
제3절 지상파 DMB의 경제적 효과
제4절 지상파 DMB 전망

<제3장 결론>

보고서의 한계점 및 결론
본문내용
제1절 정보요구의 변화와 방송의 디지털화

21세기에는 물질적인 성장은 어느 정도의 수준에 도달할 것이고, 질적인 성장을 지향하는 사회로 바뀌어 갈 것이다. 즉, 경제적인 여유가 생겨나면서 국민 개개인의 생활양식 및 의식 등이 변화할 것이고, 이에 따라 방송에 대한 정보요구가 내용과 접근방식 면에서 변화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될 정보요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수용자 개개인의 가치관과 취미의 변화로 인해 총체적이고 종합적인 정보에 대한 요구뿐만 아니라 개별적인 관심에 응해 줄 수 있는 전문정보에 대한 요구가 강해질 것이다.
- 기호의 다양화로 인해 문화성, 오락성 등의 매력 있는 콘텐츠를 보다 많이 시청하고 싶어 한다.
- 고화질과 고음질에 대한 요구가 나타나고 있다.
- 세계화 추세에 따른 국제적 관심의 고조로 일상생활에서 해외의 뉴스 및 정보 등에 관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짐으로 해외정보에 대한 요구, 외국인과 정보를 공유․교류하고자 하는 요구가 강해지고 있다. 또한 세계정세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활과 가까운 생활공간․커뮤니티에 관한 정보도 알고 싶다는 욕구가 강해지고 있다.
생활패턴 및 주거방식의 변화로 인해 필요할 때마다 언제든지 원하는 정보를 저장․검색․선택․가공할 수 있는 유연하고 자유도 높은 정보접근방법(정보 수용자 중심)의 요구가 나타나고 있다.
- 다양한 자기실현의 수단을 위해 단순히 정보를 받아보는 것뿐만 아니라 스스로 정보를 발신하고, 교류할 수 있는 정보환경의 정비 등 진일보한 정보미디어로서의 역할이 요청되고 있다.
참고문헌
박경세,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기술 및 서비스> 2003, 커뮤니케이션 북스
이만제, <디지털 멀티미디어 브로드캐스팅> 2003, 커뮤니케이션 북스
김동옥, <디지털 통신 이론> 2004
임은모, 2005, 진한엠엔비(진한도서)
최성진, 2005
한계레21 제554호
http://www.k-dmb.com
http://www.dmbplus.com
http://www.camos.tv/DMB.htm
http://dmb.sbs.co.kr/
http://www.kbs.co.kr/dmb/
http://www.kinds.or.kr
http://www.chosun.com
http://www.tu4u.com
http://www.dmbexpo.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학] DMB 광고 편성을 위한 이용자 사전조사 및 광고 효과 사후 측정
  • DMB는 전송망에 따라 위성DMB와 지상파DMB로 나눌 수 있다. 위성 DMB는 말 그대로 위성을 통해서 방송 신호를 쓰는 것으로 사업자가 방송신호를 위성으로 쏘면, 위성은 이를 받아 단말기로 다시 보내는 방식이다. 이와 달리 지상파 DMB는 우리에게 친숙한 지상파 방송, 즉 MBCKBSSBSEBS 등의 기지국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런 뉴미디어 성공의 여부 중 하나는 광고매체로서 얼마나 많은 가치를 갖는가에 달려있다. 이미 하나의 미디어로 완전

  • [언론학] 뉴미디어 방송의 현 주소
  • 뉴미디어에는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 DMB, 디지털 방송, 인터넷 또는 인터넷 방송 등이 있다.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이란 기술의 진보를 통해 등장한 셀룰러 폰, 모바일 메시징, 모바일 컴퓨터 등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으로, 그 특징은 원-투-원, 타이밍 기반, 위치기반, 폰 이용, 휴대성 등의 5가지로 회자된다. DMB는 넓게는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에 포함될 수 있으며, 그 특징은 디지털 방식의 방송으로 지상파DMB와 위성DMB 두 가지 전송 방식이

  • 위성DMB(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 지상파dmb와는 다르게 전국 어디서나 동일한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이러한 점은 수도권의 사람들에게는 그다지 매력적으로 들리지 않을 수 있지만 지방이나 시골의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점일 수 있다.) 끊김없는 방송 : 위성으로 직접수신이 불가능한 지역은 중계기를 통해 끊김으로 인한 불편함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 쌍방향 멀티미디어 방송 : 디지털 컨버전스 뉴미디어 (Digital Convergence New Media)- 하나의 기기로 멀티미디어 디지털방송과 이

  • [뉴미디어론]뉴미디어의 현황과 미래-인터넷과 DMB
  • DMB서비스 우리나라는 2005년9월 현재, 위성DMB서비스는 시행되고 있으며, 지상파DMB는 올해 12월부터 상용화될 전망이다.(정보통신부 홈페이지:http://www.mic.go.kr 참조)의 시작과 함께 DMB는 시대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뉴미디어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인터넷과 DMB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기존 매체에 비하여 가지는 한계점은 무엇인지를 지적하고 이상적인 미디어의 위상은 어떤 것이 될 것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3.

  • [서비스 경영론] DMB서비스를 중심으로 살펴본 IT839전략의 추진
  •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서비스1)추진배경 및 의의2)추진목표 및 전략3)기대효과ll.DMB서비스 현황 및 활용1.위성DMB서비스2.지상파DMB3.DMB서비스의 개발4.DMB기술의 적용1)DMB기술의 4가지 측면2)DMB서비스와 타 미디어간의 비교3)DMB기술의 적용(1)휴대폰(2)노트북5.DMB사업 추진성과lll.문제제기1.DMB폰 보급의 여부 2.지상파DMB와 위성DMB의 충돌3.新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한 법제도적의 측면4.뉴미디어 막개발에 대한 논의 l. IT839전략: 국민소득 2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