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정보체계론] DMB서비스를 중심으로 살펴본 IT839전략의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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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주제의 선정

Ⅱ. IT839전략: 국민소득 2만불로 가는 길
1.추진배경
2.IT839전략의 내용
1)개요
2)개념도를 통해 본 세부내용
(1)8대 서비스 도입 및 활성화
(2)3대 인프라(첨단망) 구축
(3)9대 IT신성장동력 산업 육성
3.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서비스
1)추진배경 및 의의
2)추진목표 및 전략
3)기대효과

Ⅲ.DMB서비스 현황 및 활용

1.위성DMB서비스
2.지상파DMB
3.DMB서비스의 개발
4.DMB기술의 적용
1)DMB기술의 4가지 측면
2)DMB서비스와 타 미디어간의 비교
3)DMB기술의 적용
(1)휴대폰
(2)노트북
5.DMB사업 추진성과

Ⅳ.문제제기
1.DMB폰 보급의 여부
2.지상파DMB와 위성DMB의 충돌
3.新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한 법제도적의 측면
4.뉴미디어 막개발에 대한 논의

Ⅴ.글을 마치며...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난 5월 27일 나는 한국정부와 국제연합(UN)에서 주관하고 코엑스에서 개최된 ‘정부혁신박람회’장을 방문했다. 그곳에서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부처별 정보화의 현황에 대한 설명과 시연회, 그리고 정보화 산업에 관련된 민간 기업들의 기술력도 선보이고 있었다. 이를 통해 자세한 정보화 진행상황을 전해 듣고 미래 우리나라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박람회의 참석은 기말과제 주제선정의 목적으로 나선 측면도 없지 않았기에 다양한 정보를 얻어가는 과정에서 두 개의 눈길을 끄는 부스가 있었다. 하나는 민간 기업으로 SK텔레콤부스였고 다른 하나는 정보통신부 홍보부스였다.

SK텔레콤에서 시연한 것들 중에 관심이 간 것은 DMB단말기를 이용한 이동통신의 소개였는데, 조그만 휴대폰의 액정에 평소에 익숙했던 케이블 영화채널이 방송되고 있는 것이었다. 기존에 뉴스 등에서 지적되었던 영상의 끊김 문제라든지 화질의 불량함은 찾아볼 수 없는 깨끗한 화질을 구현하고 있었다. 가격도 월 정액제로 저렴한 편이었기에 이 정도라면 기존의 미디어를 대체하지는 못 하더라도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사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두 번째로, 다양한 정부 부처별 정보화계획 중에서 우리나가 정보화보급의 지휘관의 역할을 담당하는 정보통신부의 정책내용에 관심이 가던 차, 박람회 부스에서 받아온 IT839전략에 관한 책자가 눈길을 끌었다. 책자의 첫 장에는 국민소득 2만불로 가는 길이라며 이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1997년 외환위기를 겪으며 급격히 떨어진 국민소득이라는 지표는 2만불 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게 하고 경제의 성장 목표로서 지향되고 있는데 이를 향한 전략의 수립이라니 주제로 선정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였다.
참고문헌
정보통신부, 연차보고서(Informatization Annual Report, 2004년4월)
정보통신부, 국민소득 2만불로 가는길 [IT839 전략], 2005년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통신방송 융합에 따른 디지털 콘텐츠 산업 활성화 전략연구조사』조사기관: 안양대학교 (2004.11)
SERI 경제 포커스 제36호, 삼성경제연구소(2005.4)
http://www.eitimes.net 전자정보신문
http://www.dt.co.kr 디지털타임즈
http://www.mic.go.kr 정보통신부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oftware.or.kr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한겨례신문 스크랩기사(날짜 불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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