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터민아동의 국내정착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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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새터민아동의 국내정착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개선방안

I. 학업 및 진로지도 개선

II. 단계별 적응 프로그램

III. 네트워크 구축

IV. 상담시스템 구축

V. 인식개선

VI. 인성교육

VII. 민관협력 강화

VIII. 지역별 교육지원체계 확대

IX. 거주지 보호담당제도 및 정착도우미 제도의 개선

X. 부모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터민아동이 남한에서 부적응 현상을 보이거나 일상의 문제를 접했을 때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여 문제행동을 보이는 것은 개인적인 기능이 낮아서라기보다 갑작스럽게 새로운 사회에 편입되어 나타나는 행동으로 볼 수 있다. 남한사회에서 새터민 아동 ․ 청소년들의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이들에 대한 지원금이나 사회보장제도, 교육제도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자원인 안정적인 민적자원을 제공해야 하며 안정적인 인적자원으로부터의 긍정적인 지지가 제공되어야 한다.
특히 이들에게 제공되는 사회적 지지는 개개인의 발달을 증진시키고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을 성취하도록 도울 뿐 아니라 남한에서 생활하며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이들의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이들이 자신을 사랑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삶의 태도와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새터민아동의 국내정착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처한 상황과 이들의 문제와 욕구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I. 학업 및 진로지도 개선

현재 새터민이 지역사회로 편입되면 거주지 보호 담당관, 취업보호담당관, 신변보호담당관, 교육보호담당관이 그 정착과정을 돕게 되어 있다. 그러나 새터민아동들의 학업과 진로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고, 부모들도 정보력이 부족하여 새터민아동들을 전담하는 전문가 지원이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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