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의 학문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2 / 2018.08.2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복지의 학문적 배경

I. 사회학

II. 법학

III. 문화인류학

IV. 정치학

V. 경제학

VI. 심리학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복지의 학문적 배경

아동복지의 학문적 배경을 살펴보는 것은 아동복지의 개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동복지는 노인복지, 여성복지, 장애인복지 등과 같이 대상자를 기준으로 분류한 사회복지의 하위체계이다. 따라서 학문적 측면에서 사회복지와 맥락을 거의 같이 한다. 최근에 들어서는 아동복지를 아동의 최대한의 발달 보장이라는 맥락에서 파악하려는 입장에서 아동학의 체계에서도 논의되고 있다.
사회복지학은 사회학, 문화인류학, 법학, 경제학, 정치학, 심리학 등의 인접 학문에 근거하여 발달해 왔다. 이 중에서도 사회학과 문화인류학은 초기 사회복지학의 체계를 성립시키는 데 기여한 바가 렀다. 특히 오늘날에 있어서는 아동문제를 포함한 사회문제의 발생과 대책에 대한국가의 책임이 강조되는추세이므로 정치학, 경제학, 법학 등의 이론적 배경이 사회복지 및 아동복지의 실천에 적용되고 있다. 관련 학문의 아동복지에의 적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사회학

사회학은 인간의 사회적 공동생활을 연구하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 사회학의 이론적 체계 중에서 문화, 사회화, 사회계층, 사회이동, 사회통제 등의 개념은 아동복지를 포함한 사회복지에 관한 사회적 힘의 근원을 발견하는 데 유용하다. 그 예로 사회계층과 범죄아동의 발생률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발생원인, 유형, 피학대 아동의 행동특성, 대처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아동은 정서적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불안감 - : . ,우울증 낮은 자존감 공격성 대인 관계 부재 등의 문제로 나타납니다 일부 , , , .아동은 후천성 스트레스 장애 정신 분열증 등의 심각한 정신적 질환을 발병할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인지적 특징 인지적 변화는 학습 기억 문제 해결 역량 등 아동의 정신 - : , ,활동 영역에서 나타납니다 피학대 아동은 집중력이 떨어지고 성적 저하 학 . , ,습장애 인식 장애 등의 학문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

  • 사회과학 요보호 아동그룹홈
  • 복지법 제 16조 10항에 공동생활가정 -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보호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로 명시해 두고 국가와 지역사회에 아동 보호의 책임을 지우고 있다. 하지만 현재 아동 그룹홈은 다른 그룹홈에 비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아동 그룹홈의 현황보다는 그룹홈의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요보호 아동그룹홈의 이해1. 그룹홈의 개념그룹홈에 대한 정의가 학문적

  • 청소년비행(절도) 실태와 예방
  • 배경1. 청소년의 개념 및 특징1) 청소년의 개념청소년은 학자들의 견해, 해당법규(민법, 아동복지법, 근로기준법, 소년법), 학문적 영억(심리학, 생물학, 사회학)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청소년의 개념은 자연과학처럼 명확하게 정의하기가 거의 불가능함을 알 수 있다.다양한 내용을 종합해 보면,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의 중간, 즉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이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라 볼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성장기적 특징 청

  • 사례관리가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복지실천에 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사례관리가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등장하게 된 배경학문적으로는 1970년대 최초로 문헌에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정신보건뿐만 아니라 의료 및 사회적 지원이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노인의 욕구가 증가되면서 타 분야에서도 적극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1970~80년대에는 지역사회의 대인 서비스가 증가하게 되면서 사례관리는 장애인 뿐 아니라 노인 및 아동학대 피해자 등

  • [아동복지]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 배경, 교육정도, 과거와 현재의 경험, 심리적 특성- 사회환경적 요인) 사회적 태도, 건축 장벽의 특징, 법체계 등=> 장애아동이란?장애아동 복지와 관련된 법들을 근거로 중․고등학교 이하에 재학하고 있는 아동, 즉 18세 미만으로 장애인복지법에서 규정한 장애를 가진 사람.(4) 장애아동 복지법이란?: 장애아동의 발생을 예방하고, 이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으로발휘해서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것. 국가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