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14 / 2018.08.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단하게 요약과 정리를 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미술치료

I. 미술치료실의 구성과 준비사항

II. 미술치료기법
1. 동적 가족화(KFD)
2. 동적 학교화(KSD)
3. 집-나무-사람 검사(HTP)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치료는 심리적 문제를 가진 아동과 상담할 때 아동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는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있다. 상담 도중 아동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 가지 미술 창작 활동을 제시하여 아동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아동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아동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인식하게 돌보아 주는 것이다. 이는 아동의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그림 속의 이미지 분석을 탐구해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기법이다.
미술치료는 아동이 주제와 재료를 자유롭게 선택하는 비지시적 방법과 치료자가 주제와 재료를 제공하는 지시적 방법이 있다. 이 방법들은 집단의 크기, 치료기간, 내담자의 성향, 치료의 진행단계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데, 대체로 치료기간이 단기간이거나 내담자의 나이와 능력이 미성숙할 때, 또는 치료 초기에 시작의 어려움이 있거나 미술에 대한 고정 관념이 강할 때 유용하다. 그러나 지시적 방법은 내담자 수준에 적합하지 않은 프로그램이 적용되며, 그 단계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느낌을 줄 수 있어 프로그램 선택에 대한 치료자의 책임이 무겁다. 일반적으로 어느 한 가지 방법으로만 하지 않고 지시적 방법과 비지시적 방법을 함께 사용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