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사회복지조직에서 관리자로 근무하게 된다면 자신의 업무에 대해 의욕이 떨어진 부하 직원들을 어떻게 동기부여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토론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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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복지사의 동기약화(소진)의 단계
2. 동기를 강화하고 업무소진을 해소하는 방법
3. 참고자료
본문내용
사회복지조직 관리자는 부하 사회복지사의 동기를 강화함으로서 복지사업의 효율성을 향상하고 나아가 조직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사회복지조직 사회복지사는 낮은 임금, 열악한 근무환경 등으로 소진을 경험할 수 있고, 이러한 소진은 결국 사회복지사의 동기를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바, 본 과제에서는 본인이 사회복지조직에서 관리자로 근무하게 된다면 자신의 업무에 대해 의욕이 떨어진 부하 직원들을 어떻게 동기부여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1. 사회복지사의 동기약화(소진)의 단계
가. 열성단계
열성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업무에 대한 희망과 이상적인 기대를 가지게 되지만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업무 한계와 책임을 잘 알지 못하고 클라이언트에게 너무 신중하고 친절하게 대함으로서 업무에 있어 비효율성이 나타난다. 또한 본 단계에 속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열정이 모든 부정적인 상황을 해결해줄 것이라고 믿으며, 이후 사회적인 성공과 보상이 뒤따를 것이라는 희망에 차 있다.

나. 침체단계
침체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조직사회에서 적절한 보상이나 지위 등을 인정받고 다른 조직구성원과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에 성공하게 되지만 그것만으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욕구가 충분히 보상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행정론 이봉주, 이선우 외 1명 저 | 나남 | 2012.09.20
사회복지현장의 불편한 진실 안태용 저 | 푸른복지 | 2015.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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