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Erikson의 고전적 접근법, Clayton과 Meacham의 상황적 접근법, Labouvie-Vief의 지능과 감정의 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11 / 2018.08.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단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지혜

I. Erikson의 고전적 접근법

II. Clayton과 Meacham의 상황적 접근법

III. Labouvie-Vief의 지능과 감정의 통합

IV. 지혜와 영적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혜

많은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지혜로워진다고 믿는다. 사실 이러한 믿음은 많은 문화권에서 역사를 통해 실제로 나타난 바 있다. 이것은 또한 Erikson의 전생애 발달이론에서도 표현되고 있다. Erikson은 어떤 노인들은 죽음에 직면하여 지혜를 얻게 된다고 주장한다.'지혜롭다'는 말은 아동이나 청소년 또는 젊은 성인들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말이다.
그러나 지혜란 무엇이며 또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그에 대한 인구도 별로 없다.
Baltes와 그의 동료들은 지혜를 "중요하지만 불확실한 인생사에 대한 현법한 판단과 충고" 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에 따르면 지혜로운 사람은 인생이 무엇인가에 대한 빼어난 통찰력 이 있으며, 인생문제에 대해 좋은 충고를 해줄 수 있다.
최근에 와서 지혜는 심리학 연구에서 주요한 주제가 되고 있다. 지혜에 대한 관심은 몇 가지 다른 시각에서 시작되었다. 고전적 접근법에서는 지혜를 노년기 성격발달의 한 측면으로 보는 반면, 상황적 접근법에서는 지혜를 인지능력으로 본다. 지혜를 지능과 감정의 통합으로 보는 견해도 있는가 하면, 동양철학에 뿌리를 둔 접근법에서는 영적 측면을 강조한다.

I. Erikson의 고전적 접근법

Erikson에 의하면 마지막 제8단계에서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의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한 결과 나타나는 덕목이 지혜이다. 지혜는 자신의 죽음에 직면하여 얻게 되는 인생의 의미에 대한 통찰이다. 지혜는 커다란 후회 없이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또한 자신의 부모가 최선을 다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죽음을 인생에서 피할 수 없는 종말로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요약하면, 자신이나 자신의 부모 그리고 자신의 인생의 불완전함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지혜이다.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법령에 의하여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고등기술학교에서는 전문기술교육을 하기 위하여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3)평생교육과 유사한 교육개념①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②성인교육

  • 청년발달 정리노트
  • 지능, 언어의 변화를 포함- 관심사 - 청년들의 의사결정 과정/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사고하는 방법/ 정보처리 과정 및 지능과 창의성의 구성요소가 무엇인가 등등● 사회정서적 발달- 대인관계, 정서, 성격, 사회적 환경의 변화를 포함- 자아정체감의 발달이 핵심 - 이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발달적 요인에 관심- 도덕성 발달 - 도덕적 판단, 도덕적 행동, 도덕적 감정 등에 관심/ 도덕성 발달에 부모와 또래의 영향2. 청년발달의 쟁점1) 유전과

  • [사회복지] 노인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
  • 지능의 일반적 변화를 보는 것보다 동일인에 대해서 연령과 더불어 지능이 어떻게 추이되고 있는가를 검토하는 것이 적절한 검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실제의 연구는 희박하다. 지혜(wisdom)는 연령이 많은 사람들의 인지수준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용어이다. ⑤ 클레이톤과 비렌(Clayton & Birren, 1980)인생 후기의 인지발달의 긍정적 측면으로서 지혜의 발달을 들었고 지혜를 개인적 지식의 통합으로 간주했다. 즉 연

  • [아동복지]아동기에 대한 발달 심리적 이해와 아동복지의 원칙
  • 접근하다가 병이났지만, 나중에 치료되고 이 아이는 개하고도 놀게되었다.-일반화한국말에 자라보고 놀란 사람 솥뚜껑보고 놀란다는 말이 있다. 일반화 및 고전적 조건형성이다. 인간성격의 상당한 부분은 학습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래서 성도착증도 학습된 것으로 보고 있다. 연인과 함께 즐겨듣던 노래는 나중에는 그 노래를 좋아하게 되거나 기분이 좋아진다. 즉 애인의 좋은 감정과 그 노래가 조건화 된 것이다. 2) 조작적 조건 형성① 고전적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법 중시.ꊳ 현대의 교육철학1. 실증주의 1) 고전적 실증주의 - 밀, 스펜서, 뒤르껭, 경험주의, 과학주의, 사회학주의, 행동주의, 양적 교육연구(계량적 방법), 체제접근 영향 줌2) 신실증주의(분석철학) - 객관적으로 검증될 수 있는 것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 경험과 논리에 의한 실증, 언어의 의미 분석과 명료화2. 현상학 : 하이데거, 샤르트르, 메를르 퐁티, 볼노브, 부버, 실증주의에 반발객관성, 가치 중립성 부정, 이원론적 세계관 부정, 가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