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사회심리성적 발달단계가 나의 생애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5(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생애는 물론 그들의 이론을 삶에 연관지어 SWAT분석을 통해 정리한자료입니다.
A+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서론
1-1 레포트를 시작하며..
1-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란?
1-3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이론이란?

2.본론
2-1 각단계별 발달단계를 나의 발달단계에 적용한뒤의 SWAT분석
2-2 사회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따른 나의생애

3.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과학정보 활동론 수업시간을 통하여 에릭슨의 사회심리 발달단계와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학습하게 되었다.
심리와 사회적 성격발달에서 빠질 수 없는 이러한 학습 단계를 통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적으로 적용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심리사회성적 발달 단계를 세세하게 이해한 후 나의 생애를 통하여 단계별로 내가 성취하여야 할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단계는 무엇인가를 확인한 뒤 내가 성취하지 못한 부분을 이해하고 이러한 부분을 성장함에 따라 나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여 먼 훗날 내가 위치하고 있을 자리를 살펴 보도록 하겠다.
본론에서는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한 뒤에 실제로 나의 생애에 적용하여 나의 삶을 설계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사회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따른 나의 생애를 설계하려면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이론을 정확히 알고 있다는 가정 하에 가능하게 된다.
사회심리성적 발달단계가 대두하게 된 배경과 그에 따른 시대상황에 대한 지식 그리고 이론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사회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대한 정리를 통해 정확히 짚고 넘어가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청소년 심리학(한국청소년 개발원)
프로이드와 융(도서관대여라 출판사 모름..)
복지론(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6.10 18:39:1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형 이해하는데 많은도움이 되었읍니다.
  • jaenys8***
    (2015.05.23 23:00:4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jhcho***
    (2014.05.20 15:01:17)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너무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bdlrb***
    (2009.04.17 00:05:49)
  • 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
  • 좋은자료입니다~
  • sjf5***
    (2008.05.25 17:33:56)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에릭 에릭슨은 인간은 일생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 사회적 위기를 경험하는데, 그 위기의 결과로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즉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개인적,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 자아기능을 강조*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과

  • 정신분석 치료(Psychoanalytic Therapy)
  • 나 충동을 느끼는 대신 사고함으로써 통제하려는 것승화(Sublimation) 사회적으로 받아들이는 형태로 충동을 변화시키는 것.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자기가 느끼고 바라는 것과 정반대로 감정을 표현하고 행동하는 방법환치(Displacement)갈등을 풀기 위해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으로 이동하는 것, 충동이나 목적은 같고 대상만 바뀐다. 퇴행(regression)어려움을 피하려고 발달의 초기 단계로 돌아가는 방법.동일시(identification) 투사와 반대로 자신의 불안

  • [사회복지] 이혼가정에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나 다시 생각한다’라고 답변한 경우가 전체의 64.1%로 높게 나타났다. 또 ‘자기 부모의 이혼이 자신의 장래 결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80%의 응답자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한 반면 ‘중요하지 않다’는 응답은 20%에 그쳤다. 이는 우리 사회에서 배우자로서 이혼가정의 자녀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부모와 헤어져 산다면 자녀들이 겪게 될 어려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33.2%가 ‘의지할 곳이 없다’

  • [사회학] 에릭 에릭슨의 자아정체감과 자아 존중감
  • 나 S.프로이트 등으로부터 정신분석학을 배웠고, 31세에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이후 미국 각지에서 임상(臨床) 연구에 종사하였으며, 인간 형성을 문화사회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특히 청년기의 ‘정체성(正體性:Identity) 위기’ 해결방법 여하에 따라서 역사의 양식을 창조하는 측면을 밝혀냈다. 정체성 개념에 의해 프로이트 이후의 정신분석학적 자아심리학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으며, 인문사회 등 여러 과학과 사회사상에 미친 영향도 지대하다.

  • [교육학] 비고츠키 : 사회문화이론
  • 나가는 사회, 문화, 관습적 맥락들을 함께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여러 인지발달 이론들에서 사회와 인지가 상호작용적이기보다는, 분리된 영역의 기능으로 여겨져 왔다. 비고츠키는 이와 같이 사회․문화적 요인들이 아동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하려 했기 때문에 그의 이론이 사회․문화적 접근법으로 일컬어진다.(2) 근접 발달 영역(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아동의 인지발달은 먼저 사회적 수준인 개인 간 심리적 수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