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은 총 8단계로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업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발달 과업을 설명하고 이것을 적용하여 자신의 생애사에 대해 작성한 후,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어떠한 사회복지사가 될 것인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에릭슨은 총 8단계로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업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발달 과업을 설명하고 이것을 적용하여 자신의 생애사에 대해 작성한 후,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어떠한 사회복지사가 될 것인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서론
인간이 발달해 나가는 과정 중 꼭 이루어야 할 발달 과업이 있으며, 그 과업을 이루지 못했을 때에는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어렵지만, 다음 단계와의 통합적인 원인에 의하여 다음 단계와의 전인적 발달이 가능하기도 하다는 관점이 에릭슨의 주요 이론이다. 사실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업이 청년기부터 이루기가 굉장히 어렵다. 아니, 청소년기에서도 한국의 경우에는 무한한 경쟁에서 도태되었다고 느끼는 순간부터 ‘포기’에 가까운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이 필요하다고는 느끼지만, 우리의 정서는 이미 학벌로 인한 신분상승에 대한 환상은 깨지지 않고, 사교육은 그러한 현상을 부추기고 있어 그 카르텔을 깨부수기란 쉽지 않을 일이라고 보인다.
이 레포트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과업을 설명한 뒤 이에 대해 나를 적용해본 다음,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위에서 먼저 제시한 ‘우리를 도태시키는 카르텔’의 비정상적인 룰에서 클라이언트들을 해방시킬 만한 방안을 제시해보도록 한다.
본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발견 배경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 1902~1994)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그가 살았던 복잡한 사회적 환경과 개인적 삶의 배경에 영향을 받아 출현하였다. 1902년 독일계 스칸디나비아 혼혈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난 에릭슨은 1900년대 초중반 독일에 불어 닥친 反유대인정서 때문에 급우들과 주변인들로부터 따돌림을 받았고 유대사회에서도 독일계 혼혈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적응하지 못했다. 게다가 청소년이 되어서는 자신의 아버지가 의붓아버지임을 알게 되면서 큰 혼란을 겪었다(최유진, 2014).
이를 통하여 에릭슨은 자신의 내면 갈등에 주목로고 사회와의 상호작용이 인간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함을 알게 되었다. 즉 인간이 올바르고 건강한 발달을 하기 위해서는 소속된 사회의 도움이 있어야 하며, 이 도움이 없을 때에 인간이 올바로 성장하기 어려움을 고찰한 것이다. 그 결과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위기와 갈등이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러한 대립의 해결을 위해서는 사회에의 도움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이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라 한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도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사회적 생활 주기 경험사회적 생활 주기 -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생활 주기•개인생활주기와 가족생활주기 구분- 개인생활주기 :일반적으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 가족생활주기 :가정 형성기(결혼), 가정 확대기(자녀 양육 및 교육), 가정 축소기(자녀 독립과노후) 등생애주기는 단계별로 중요 과업 도출개인의 삶의 양태에 따른 변화는 있으나 진행순서와 중요발달 과업은 일반적으로 비슷각 시기 발달 과업은

  •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생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8단계, 심리사회이론의 특징 그리고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이론에 대해 어떻게 사용하는지 등에 대해
  • 에릭슨은 인간을 창의적이며 통합적 존재로 생각하며, 환경 속에 존재로 보았다. 또한 개인은 끊임없이 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며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 하기위해 변화와 성장을 거듭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 이러한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은 총 8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번 보고서를 통해서 에릭슨의 생애를 알아보며, 그가 주장했던 심리사회이론의 8단계를 알아보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여, 심리사회이론의 특징 그리고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로이드의 자아방어기제(방어기제의 종류와 사례 / 무의식적 과정의 방어기제 / 방어기제의 정상성과 병리성 기준 4가지)D.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사회, 문화 등 사회적 요소 강조 / 에릭슨의 8단계 구분 - 발달과업, 단계명칭, 자아특질, 주요범위 연결하여 이해하기)E. 칼융의 분석심리이론, 아들러의 개인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을 발달단계에 따른 과업과 위기를 설명하고, 그 시기마다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심리학정신분석의 현대적 추세는 대상관계이론과 같이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에릭슨은 기억, 사고, 주의, 지각등을 통해 현실을 다루어 나아가는 자율적인 체계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에릭슨의 자아발달에 대한 이론은 개인의 전 생애를 포괄하는 것이며 인생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에 관심을 두었다.2) 점성설의 원리점성적 원리는 인간발달이 유전적 요인에 의한 일률적인 단계에 의해 지배된다는 생각을 하였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서술하고 나의 발달단계를 찾아 나의 생활과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로써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의 5단계를 확장하여 8단계 이론을 정립했다.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전생애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인물이다. 에릭슨은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로써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다섯 단계를 확장하여 심리사회적 발달 여덟 단계를 제안하였다. 연령구분심리사회위기덕목(선)중요관계존재질문0~1세신뢰감 대 불신감희망엄마2~3세자율성 대 의심 및 수치심의지부모그것은 내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