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매니지먼트(사례관리)의 목적과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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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케어매니지먼트(사례관리)의 목적과 구성요소

I. 케어매니지먼트의 목적

II. 케어매니지먼트의 구성요소
1. 원조대상자(클라이언트)
2. 사회자원
3. 사례관리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케어매니지먼트(사례관리)의 목적과 구성요소

I. 케어매니지먼트의 목적

케어매니지먼트의 목적은 첫째, 자립향상에 있다, 신체적 자립만이 아니라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정신적 ․ 사회적 자립을 지원한다. 둘째, 자기결정을 높여 준다. 이용자가 자신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조건을 정비한다. 즉, 선택할 수 있는 충분한 서비스 양의 확보, 서비스의 종류의 풍부함,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셋째, 생활의 질 개선이다. 이용자 본인과 가족의 생활에 눈을 돌려 보다 나은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생활조건을 개선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원조하는 것이다. 넷째, 보건 ․ 복지 ․ 의료의 연계이다. 이용자와 가족이 갖고 있는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문직과의 제휴가 중요하다. 보건 ․ 의료가 아닌 복지는 무력하며 복지에 의한 생활기반에 대한 지원이 없으면 어떤 뛰어난 의료도 그 효과를 거둘 수 없다. 즉, 보건 ․ 복지 ․ 의료의 전문가에 의한 팀 케어가 불가결하다.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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