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산업의 과제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04 / 2018.07.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단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고령친화산업의 과제와 전망

I. 과제
1. 민관협력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3. 노인들의 인식전환

II. 전망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령친화산업의 과제와 전망

고령화 사회의 대두와 함께 노인복지의 질적 향상을 위해 고령친화산업의 육성 및 발전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노령화가 가속화되면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고령친화산업은 기업의 이익추구를 위한 한 분야로 여겨지는 것이 사실이다. 고령친화산업은 시장원리에 따른 기업의 영리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으나, 그 대상이 노인들이기 때문에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 과제 또한 함께 수행되어야 마땅하다.

I. 과제

근본적으로 고령친화산업이 안고 있는 과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노인복지의 공급 주체들 간의 역할의 한계와 범위가 명확하지 않다. 둘째, 고령친화산업시장의 공급자인 기업의 고령친화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즉, 기업 내에서 고령친화산업에 대한 수요를 제대로 다를 수 있는 조직이나 인재가 없거나 부족한 실정인데다 고령친화산업에 대한 기업의 경영철학 및 개발 전략이 미미하다. 셋째, 고령친화산업 서비스 소비자로서의 인식과 자각이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을 중심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복지론 노인복지행정
  • 노인복지행정노인복지행정의 개념과 원칙노인복지행정의 전달체계노인복지행정의 문제점 및 과제개념과 분야등장배경고령친화산업의 현황고령친화산업의 전망고령친화산업노인복지행정노인복지행정의 개념과 원칙1. 노인복지행정의 개념과 원칙가정복지과노인복지부서노인복지법 제정✽ 노인복지행정이란?노인이 독립된 인간으로서 기본적 욕구, 문화적 욕구를 충족하며 존경과 신뢰를 받고,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노인

  • 스마트카 제품의 본격화
  • 과제 및 나아갈 방향03 장기적 문제 대응스마트카 시장 진출 전략에 몇 가지 내∙외부적인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현대자동차가 스마트카 시장에 성공적으로 자리잡지 못할 것이다. 정부 지원의 미비나 엔저 정책으로 인한 수출 경쟁력 약화와 같은 문제점은 현대자동차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하기는 상당히 힘든 점이다. 그러나 지속적인 특허 소송이나 스마트카 기술 부족, 마케팅 전략의 미비와 같은 문제점은 현대자동차

  • 실버마케팅과 사업계획서
  • 가. 노인산업의 현황과 전망나. 노인의 이혼과 재혼에 대한 가치간의 변화와 노인재혼사업의 전망다. 사업목표라. 실버 결혼정보회사 STP전략(1)Segmentation(2)Targeting(3)Positioning마. 시장분석(외부환경)바. 환경분석(경쟁사분석)듀오리메리더 원사. SWOT분석아. 마케팅 전략 판매 촉진가격책정 사유본 가격대의 시장진입 가능성수익성off-lineon-line자. 제품 및 서비스세부내용★와인 파티★여행상품개발★여가공유활동

  • [고령친화산업정책] 고령친화산업의 개념과 등장배경 및 현황분석
  • 산업의 개념과 분류1. 고령친화산업의 개념2. 고령친화산업의 유형Ⅱ. 고령친화산업의 등장배경과 특징1. 고령친화산업의 등장배경1) 인구구조의 변화2) 고령자의 소비지출 변화3) 복지정책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주체의 다양화2. 고령친화산업의 특징Ⅲ. 고령친화산업의 현황1. 고령친화산업의 발전과정2. 고령친화산업의 현황1) 주거 관련 분야2) 의료, 요양서비스 분야3) 금융, 보험 분야4) 여가, 정보 분야3. 고령친화산업의 과제*

  • 고령친화산업별 활성화방안
  • 고령친화산업1. 추진경과2. 정의 및 특성3. 현황 및 제약 요인4. 활성화 필요성5. 비전 목표 및 전략6. 8대 산업별 활성화 방안7. 기대효과8. 토의과제 및 후속조치* 별첨 1. 추진경과#6ba89241 □ 정부부처 사업지원 경과 ○ ’02. 7월 국무총리실 「노인보건복지대책위원회」의 종합계획에서 처음 ‘실버산업 활성화 방안’이 정부 정책으로 검토되었음. - 그 이전에는 각 부처가 개별․분산적인 정책(일부 장애인 보조용구, 실버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