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 - 고령친화산업 ; 실버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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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 론
Ⅰ. 고령친화산업의 개념과 필요성

본 론
Ⅱ. 고령친화산업의 대상분야

Ⅲ. 각국의 고령친화산업 현황

결 론
Ⅳ. 고령친화산업의 전망과 과제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 론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로 인해 공동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핵가족화, 노령인구의 증가, 경화활동인구의 감소 등에 따라 새로운 고령친화산업에 대한 수요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우리나라 보다 고령시대에 먼저 진입한 외국의 고령친화산업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고령친화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로 한다.

Ⅰ. 고령친화산업의 개념과 필요성

1. 고령친화산업의 개념

고령친화산업이라는 명칭은 2005년 처음으로 도입되었고 그전에는 실버산업이라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여기서 실버산업이란 장•노년층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영리목적의 사업을 일반적으로 총칭하는 말이다.
실버란 은을 지칭하는 말로서 이 단어가 중년층과 노년층을 비유하는 뜻으로 처음 쓰인 것은 1970년대 말 일본에서였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박차상 (2009). 한국노인복지론. 서울 : 학지사
박태룡 (2009). 노인복지론 대구대출판부
허동환(2007). 고령친화산업 활성화 방안연구
김영선(2008). 한국실버산어븨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자료
* 법률지식정보시스템
* 사회복지과대학생모임
*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 고령친화산업정보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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