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사] 8.15 해방과 민족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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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한국 분단을 보는 시각
1) 전통주의
2) 수정주의
3) 후기 수정주의
2. 신탁통치안과 국내 정치세력의 갈등
1) 신탁통치에 대한 각 정파의 초기의 반응
2) 좌익이 찬탁으로 선회한 이유
3) 반탁의 논리 4) 찬탁의 논리
결론
본문내용
서론
오늘날 남과 북에서 함께 전개되고 있는 악은, 그것이 사회적 모순이었든, 경제적 어려움이었든, 문화적 타락이었든, 정치적 혼란이었든, 대부분 분단에 그 원인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본다면 우리에게 분단의 극복은 민족사의 최대의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이는 분단의 원인을 되짚어보는 데에서부터 출발할 수밖에 없다. 분단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가능하다면 분단 극복의 답안이 거기에서 도출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우리 근대사가 식민지 시대를 벗어나면서 바로 분단시대로 빠져들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일본의 식민통치에 있고, 직접적인 원인은 미국군과 소련군의 한반도 분할점령에 있다고 본다. 즉, 한반도의 분단은 제2차 세계대전의 전후 처리 과정에서 생긴 하나의 부산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분단의 외재적 측면을 강조한 것으로서, 미・소에 의해 한반도가 분할된 그 자체를 중시하는 것이다. 분단의 고착화에 초점을 맞추어 한반도의 분단을 인식할 때, 분단의 외재적 측면보다는 오히려 내재적 측면이 분단에 더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하였다고도 볼 수 있다. 한반도의 분단 자체는 미・소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지만, 이의 고착화는 한국인의 내부 분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간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내재적 측면 중에서도 신탁 통치 안은 고려되어야 할 매우 중요한 대상이다. 이것은 신탁 통치 논쟁이 해방 정국에서 한국인의 분열을 초래하는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분단의 고착화가 가속화되었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신탁 통치 안 이야말로 분단 상황을 타개할 수도 있었던 중요한 이슈였는지 모른다. 이 당시는 미・소에 의해 한반도의 분단이 이루어졌지만 아직 분단이 고착화되기 이전이었으므로, 신탁통치에 대한 한국인의 의사를 통일시켜 이를 미소에 강력하게 천명했더라면 분단 상황을 종식시켰을 가능성도 전혀 배재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이 글에서는 분단의 원인을 알아보고 신탁 통치를 둘러싼 논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한국 분단을 보는 시각
오늘날 전개되고 있는 현대사의 연구는 분단의 원인 또는 책임이 어디에 있느냐의 질문에 집중되고 있는데 그 시각은 크게 전통주의, 수정주의, 재수정주의의 세 가지로 나뉘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강만길, 『고쳐 쓴 한국현대사』, 창작과 비평사, 2001
『20세기 우리역사』, 창작과 비평사, 1999
강준만, 『한국 현대사 산책 - 1940년대편 2권』, 인물과 사상사, 2004
김계동, 『한반도의 분단과 전쟁』,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김영명, 『고쳐 쓴 한국현대정치사』, 을유문화사, 2001
박현채, 『청년을 위한 한국현대사』, 소나무, 2002
신복룡,『한국분단사연구』, 한울 아카데미, 2001
이동현, 『한국 신탁통치연구』, 평민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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