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대인관계-친교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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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Ⅰ. 매력과 사회적 교환이론
1. 유사성과 매력
2. 나에게 보상을 주거나 이익이 되는 사람
3. 가까이 있어 자주 만나는 사람 :근접성
4. 내 친구가 좋아하는 사람
5. 좋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 사람

Ⅱ. 사랑
1. 우정적 사랑
2. 논리적 사랑
3. 낭만적인 사랑
4. 유희적 사랑 - 회피적 애착
5. 소유· 의존적 사랑 -‘양가적 애착’
6. 이타적 사랑

나가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사회 구성원으로써 사람들과 어울리며 살아가는 일상 속에서, 타인에 대한 매력을 느끼고, 사랑을 하며 결혼을 하게 되는 과정은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임에 틀림없다. 어떤 경우에 타인에게 매력을 느끼고 호감을 가지게 되며 추상적인 사랑이라는 개념에 대해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사례를 통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대인관계-친교관계

Ⅰ. 매력과 사회적 교환이론

1. 유사성과 매력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태도, 기호, 가치관, 특징 등을 지닌 사람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인터넷 사용의 폭발적 증가와 더불어 일반화되고 있는 동호회에서 나타나는데, 요즘 다양한 주제의 동호회가 활성화되고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자신과 같은 것을 좋아하고 즐겨하는 사람들을 만나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일체감을 증가하고 상호 작용한다. 스포츠, 영화, 작가, 컴퓨터 등의 세부적인 분야에 대한 전문적 동호회를 비롯하여, 같은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이 동호회를 만들고 정기적인 활동을 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심지어는 ‘연필 돌리기 까페’(cafe.daum.net/panspin)도 있는데, 이는 연필 돌리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2003년 11월 현재, 7790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 까페에서 사람들은 연필 돌리는 방법을 공유하고, 각자 연습하기까지 하며, 그 외에 다른 개인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모임을 가진다. ‘연필 돌리기’라는 작은 습관, 혹은 특성까지도 서로에게 유사성이 되어 매력을 증가시키고 친목을 도모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또한 결혼 정보 회사인 ‘듀오’에서는 회원 프로필을 작성하는 단계에서 회원의 이상형을 찾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관심도 및 가치관 매칭을 위한 정보입력’이라는 과정을 하고 있다. 배우자 선택 기준, 패션 스타일, 좋아하는 음식, 주변정리 습관 등 자신의 특성을 선택하여 작성하고, 이는 듀오 측에서 이후 그에 적합한 상대를 결정하는데 참고자료가 된다. 이 밖에도, 종교, 음주 등에 대한 기술간과 학력사항, 직업사항, 가족사항 역시 유사성에 근거하여 상대를 결정하고자 하는 기초 정보가 될 수 있다고 생가한다. 결혼 상대를 결정함에 있어서 비슷한 태도, 가치관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을 전제하여 결혼 정보 회사에서 회원을 매칭함에 있어 핵심적인 정보로 사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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