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프로그램개발] 자폐성향을 가진 아동을 위한 연극놀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적
3. 프로그램의 목표 및 세부목표
4. 대상자 선정
5. 프로그램의 수행방법
6. 프로그램의 예산
7. 프로그램의 평가방법
본문내용
1. 프로그램의 필요성

자폐성향을 가진 아동을 위한 연극놀이 프로그램인 “나도 연극 주인공이에요”는 장애아동의 사회성과 어휘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또래아동과의 관계형성으로 사회통합과 정상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우리말에 “자폐(自閉)”라는 말은 ‘스스로를 닫는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폐증세를 살펴보면 스스로 닫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를 할 수 없어 자기만을 향해 행동하는 것이다.
그래서 자폐증은 대인관계가 안 되고 의사소통이 안 되며 타인과의 어울리는 행동을 잘 하지 못한다. 영어의 'Autism'은 ‘자아’라는 희랍어의 ‘autos'라는 말에서 비롯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정신의학에서도 ‘움츠려 들고 자기 도취에 빠져 있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발달장애아동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자폐아동들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형성을 못한다.
② 언어습득의 지연을 보인다.
③ 언어발달이 되었더라도 언어가 의사소통에 쓰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④ 언어중에 반향(Echolalia) 즉 남이 이야기 하는 것을 그대로 앵무새처럼 되풀이하는 경우가 많다.
⑤ 대명사가 혼동이 된다.
⑥ 반복적이고 상동적 놀이나 행동을 보인다.
⑦ 강박적이고 상동적 놀이나 행동을 보인다.
⑧ 상상력이 없다.
⑨ 기억이 좋다.(특정한 것)
⑩ 신체적인 발달이나 외양은 정상이다.

자폐아동은 타인의 반응과는 상관없이 혼자만의 행동을 스스로 하고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기 때문에 타인과의 관계형성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자폐적 행동 뒤에 자기 자극에 의한 만족이 계속 피드백 되지 못하도록 그 사이에 끼어들어 적절하게 행동을 조절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
  • 위한 미술치료 사례1. 미술치료가 말더듬 아동의 언어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2.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정서장애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3. 과잉활동성 장애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사례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4. 미술활동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장애 특성5. 학습장애 현황 (학습장애의 출현율)6. 학습장애 아동의 치료와 복지 대책 1) 치료와 예방(1) 조기발견과 훈련의 중요성(2) 계열화의 곤란성에 대한 치료(3) 수학장애 치료(4) 주의집중 곤란의 치료(5) 사회적 지각곤란의 치료(6) 정서장애아동의 치료① 행동수정을 통한 지도② 놀이를 통한 지도③ 음악을 통한 지도④ 묘화 요법2)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 지각-운동적 접근 (2) 언어적 접근(3) 다감각적 접근 3) 통합교육

  • 인간은 성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자폐성 장애 아동의 놀이기술을 가르치고 놀이 참여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방법중 하나인 스크립트를 이용한 중재는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행동 및 의사소통 등의 다양한 발달적 측면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스크립트 중재를 이용한 연극놀이가 사용된 연구 결과를 보면 스크립트의 중재를 통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의 한 형태인 상징행동이 증가되기도 하였고 아동들의

  • 기독교 아동복지
  • 아동의 권리이며 아동이 건전하게 성장하고 발달하는데 대한 권리인 것이다. 권리란 제반욕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므로 권리의 내용은 욕구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이다.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란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제도로서 사회가 아동의 안녕과 행복을 증진하기 위하여 집합적으로 채택하고 실천하는 구체적 정책 및 프로그램 체계를 의미한다(이혜경, 1993:201).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란 특수한 장애를 가진 아동은 물론 모든 아동들이 가족과 사회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장애아동들은 언어적인 표현의 대안적 형태로 비언어적인 그림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 훨씬 용이할 때가 있다. Rubin은 발달적 접근법, 인지적 접근법, 그리고 정신역동적 접근법을 배경으로 장애아동을 치료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정신역동적 접근법에서는 미술과 극놀이를 사용하여 혼돈 되고 불일치 된 감정과 환상을 다루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