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와 식량] 식량과 문화 - 웰빙문화의 한계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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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웰빙이란?
(1) 웰빙(Well Being)의 정의와 추세
(2) 웰빙 등장의 배경

2. 웰빙 식품의 종류
A. 기능성 식품
(1) 기능성식품의 등장배경
(2) 기능성 식품의 정의
(3) 기능성 식품은 건강을 증진할 수 있을까?
(4) 기능성 식품의 규제
(5) 기능성 식품의 기능에 대한 증명
(6) 기능성 식품의 전망

B. 유기농 식품
(1) 유기농의 정의와 그 의의
(2) 유기농의 현황과 전망
(3) 유기농의 문제점

3. 해결방안
A. 생물농약
1. 정의
2. 종류
3-1. 생물농약 개발 과정
3-2. 국내 개발된 생물농약 근황
3-3. 세계 및 국내 생물농약 시장 규모 조사
4. 생물농약의 의의 (기존 유기농의 한계, 극복 가능성)
5. 현 생물농약의 한계
6. 생물농약의 발전 방향

B. GMO 식품
(1) GMO(유전자 재조합 식품)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웰빙이란?
(1) 웰빙(Well Being)의 정의와 추세

‘웰빙’은 2003년 최고의 키워드로 뽑혔으며, 2004년에는 한층 더 대중적이며 다양한 문화로 자리 잡았다. 굴지의 기업들과 유통업계들은 웰빙족을 하나의 소비행태로 규정하고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여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것는 미국에서 건너온 새로운 생활 방식으로 자연, 건강, 안정 등 정신적인 가치까지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이다. 좀더 자세히 말하자면 친 환경적이며, 삶의 양보다는 질을 따지며, 몸과 마음의 평화를 찾고, 건강한 삶을 누리자는 말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육체적인 질병뿐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질병도 없는 상태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WHO가 규정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바로 웰빙이며, 최근에는 여기에 영적인 건강(spiritual health)을 추가해 심리적 건강을 중시하는 추세이다.
그 사전적 의미는 `복지 안녕 행복`이지만 실제로는 `잘 먹고 건강하게 살기`라는 뜻으로 쓰인다. 웰빙이 전세계적인 새 생활코드로 떠오르면서 국내에서도 웰빙족이 늘어나고 있다. 이제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던 시대는 지났다. 단지 먹고 살기 위한 문제가 아닌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그 질을 따지게 된 시대다. 오랜 전통과 자연의 생명으로부터 시작된 새로운 웰빙(well-being)라이프 스타일이 떠오르고 있다
생각해 보면 자신의 행복을 위한 삶의 바램은 어제 오늘일이 아니다. 만인의 희망사항이며 이상스런 라이프스타일인 것이다. 건전하고 건강한 삶, 그것이 바로 요즘 우리가 말하는 웰빙이다. 하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웰빙이 상업주의와 물질주의에 편향되어 가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요즘의 현대인들은 웰빙을 하나의 성공 아이콘쯤으로 생각하며 물질적 풍요를 바탕으로 누릴 수 있는 특별한 계층의 전유물쯤으로 여긴다. 그런 인식들은 웰빙의 본질적 건강이란 의미를 잃어버리고 사치를 조장한다는 문제점도 낳고 있다.
이쯤에선 우린 웰빙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번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웰빙에 대한 획일되고 완벽한 의미는 없다. 자신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즐길 수 있다는 존재의 안녕이 웰빙 일수도 있는 것이다. 친환경적인 삶을 위해 귀농을 하여 농사를 짓고 사는 사람도, 자신의 아파트에 천연소재의 벽지와 바닥재를 쓰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여 삼림욕을 즐기며 사는 삶도 웰빙적인 삶이다. 시간을 내어 요가와 명상을 즐기는 것도, 휴일 날 자원봉사를 나가는 것도 모두 자신만의 웰빙인 것이다. 무엇이 옳고 그르다의 문제가 아닌 다분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기준에 의해 판단되는 것이 웰빙적인 삶이 아닐까 감히 생각해 본다. 세계 트랜드의 중심 뉴욕에 사는 뉴요커에서부터 시작된 웰빙 열풍. 그것은 돈을 들이지 않아도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이다. 웰빙족이라는 말이 비록 현재는 특정한 계층을 지칭하는 말일 지라도 앞으로는 대중적이고 보편적이며 지속적인 트랜드가 될 것이라 전문가들은 말한다.

* 보보스의 넓은 의미 ‘웰빙’
항상 그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는 부류의 사람들이 존재하게 된다. 최근 유행하는 그룹은 보보스(Bobos)족. 부르주아 보헤미안의 줄임말인 보보스는 정보화 시대의 대화된 엘리트로 보헤미안 또는 히피족의 자유로운 정신 및 문화적 반역성과 부르주아 자본가들의 물질적인 야망을 함께 지닌, 새로운 문화권력이라고 정의 된다.
참고문헌
http://www.ksystem.co.kr
http://www.foodnews.co.kr
http://www.ecocoop.or.kr
http://brd1.chosun.com/board
http://www.kbshealth365.com
http://ceoreport.mk.co.kr
-분석보고서 : 기능성 식품의 유망성과 문제점(Promises and problems of functional foods) [저자(소속기관) Katan, MB; De Roos, NM. 분석가 : 홍종운]
-http://myhome.naver.com/skryu77/ryu/food.htm
-http://100.naver.com/100.php?id=28431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7&dir_id=7&docid=318621
http://www.orga.co.kr/  (올가-유기농 친환경 식품 전문 매장)
http://www.thinkfood.co.kr/  (식품음료 인터넷 신문)
http://www.organicshow.co.kr/ (유기농 박람회)
이외의 신문 기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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