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한국 시장에 맞춘 IPTV 비즈니스모델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IPTV 이해하기
1. IPTV란 무엇인가?
2. IPTV 사업개발도
Ⅲ. 한국의 IPTV시장 분석
1. 현재 한국 IPTV사업 현황
2. SWOT 분석
Ⅳ. IPTV에 공급되는 디지털 컨텐츠 분석
1. 디지털정보 (Life Style)
2. 디지털출판 (Publishing)
3. 디지털게임 (Game)
4. 디지털영상 (Broadcasting & Movie)
5. 교육용 콘텐츠 (e-learning)
6. 음악 (e-music)
7. 웹캐스팅 (web-casting)
8. 원격진료
Ⅴ. 한국의 IPTV시장의 법제적 문제
- 공급을 중심으로 살펴본 지금까지의 논의
1. 방송 영역에서의 공급문제
2. 통신 영역에서의 공급문제
Ⅴ.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IPTV의 존재
– 망의 융합을 중심으로 살펴본 공급/ 서비스 구조분석
1. 미래의 커뮤니케이션은 망의 융합을 통해 이루어진다.
2. 방송통신융합환경의 미래상
– IPTV는 어떠한 사업구조에 처해질 것인가?
Ⅵ. 비즈니스 모델의 제안- “Dean”
1. 방송영역의 비즈니스 모델
2. 통신영역의 비즈니스 모델
Ⅵ. 결론
본문내용
인터넷은 지상파, 위성, 케이블에 이어 방송의 네 번째 미디어로서 부각되며 방송과 통신의 중요한 매개체로 등장하고 있다. 이제 통신업체들은 인터넷을 이용한 IPTV 서비스로 방송시장에 새로운 출사표를 던지고 케이블업체들의 통신 시장 진입과 경쟁하며 방송·통신시장 융합의 기선을 잡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
사실 지금까지 통신업체들의 주요 미디어 관련 활동은 비디어 서비스에 한정되어 왔었다. 그 동안 주로 주문형 비디오를 중심으로 시도돼 왔던 것이다. 그러나 최근 통신업체들이 열을 올려 진출하고자 하는 IPTV서비스는 이미 외국에서 검증된 방송 사업 모델로서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기술적으로나 사업적으로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이제는 기술적으로나 사업적으로 피할 수 없는 추세가 되고 있다.
국내외 통신사업자들이 속속 IPTV서비스의 제공을 선언하기 시작하는 상황에서, 과연 IPTV는 방송영역에 들어가야 하느냐, 통신영역에 속해야 하느냐는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방송은 전파가 제한적이라는 측면에서 전통적으로 강력한 규제와 허가의 대상이 돼 왔지만, 인터넷의 경우에는 이러한 제한을 가하기가 현실적으로 힘들기 때문이다. IPTV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규제와, 정의는 정부적으로 아직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IPTV 문제점 및 해결방안 596-6 IPTV 시장 전망 627. 와이브로 - 7-1 WiBro의 이해 647-2 WiBro의 특징 667-3 WiBro의 기술 표준화 697-4 WiBro의 비즈니스 모델

  • [마케팅] 휴대폰시장과 LG싸이언
  • 모델명:SH-100)을 처음으로 개발, 이듬 해인 1989년 5월 출시했다.그뒤 1990년대 후반부터 PCS폰과 더불어 휴대폰 사업이 발전하기 시작했는데 그 이면에는 기술적 발달이 가장 큰 요소로 작용했다.(1) 휴대폰의 기술적 발전과정1) 1세대 (1G)- 90년대 중반까지 사용했던 이동통신 기술방식으로 아날로그식이며 단지 음성 통화만 가능하였다.2) 2세대 (2G) - 96년에 등장한 디지털 이동통신 방식으로 음성 서비스만 되던 1G와 달리 2G 는 음성과 문자서비스가 가능

  • [미디어] IPTV의 현재와 미래
  • 디지털 콘텐츠 산업 분야는 전체적 네트워크로 구성된 거대한 가치 네트워크체계로서 독립된 개체들이 복잡한 관계를 맺고 있고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가치 네트워크와 플랫폼 리더십의 관점에서 IPTV의 현재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발전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먼저, IPTV의 이상적 모델과 철학은 ‘개방성과 융합’을 근본으로 한다. 이것들은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을 근본으로 한 디지털 미디어의 핵심 속

  • [경영학] 네이버 NAVER 성공사례 분석
  • 디지털 라이프를 선도하고 있다. 각종 인터넷 서비스 지표 조사 에서 확고한 선두 지위를 확보하며 최고의 인터넷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또한 NHN은 핵심 서비스인 검색과 게임분야에서 검색 광고, 게임 유료 서 비스 등의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발굴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시장에 정착시켜 국내 최고의 순익률을 자랑하는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하였다.이 밖에도 해외시장 진출에 있어 선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NHN은 일본과 중국에서 탄탄한 비

  • 경영경제 PPV 레포트
  • 미디어 산업 구조를 재편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 돈 탭스콧에 의하면 수동적이었던 소비자의 시청 행위가 적극적인 시청 행위로 바뀌면서 기존 미디어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의 구조는 근본적인 변화를 거치게 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Tabscott ,Don, 디지털 경제를 배우자“. 김종량. 유영만, 서울: 물푸레,1999,pp 322-335.디지털화 된 신경제 체제에서는 기존 미디어 시장 구조에서 방송국의 주요 수익 모델인 광고에 대한 의존도는 점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